10월 31일 인천 송도컨벤시아 프리미어볼룸에서 ‘긴급구호와 글로벌 파트너십’을 주제로 ‘2018 세이브더월드 국제포럼’이 열린 가운데 참가자들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국제위러브유
10월 31일 인천 송도컨벤시아 프리미어볼룸에서 ‘긴급구호와 글로벌 파트너십’을 주제로 ‘2018 세이브더월드 국제포럼’이 열린 가운데 참가자들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국제위러브유

 

긴급구호와 글로벌 파트너십 방안 모색 

글로벌 복지단체 (재)국제위러브유와 (사)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이하 위러브유)가 지난 10월 31일 인천 송도컨벤시아 프리미어볼룸에서 ‘긴급구호와 글로벌 파트너십’을 주제로 ‘2018 세이브더월드 국제포럼’을 개최했다.

행정안전부 등이 후원하고 주한 요르단 대사와 이라크, 베트남, 라오스, 방글라데시 등 각국 외교관을 포함한 국제기구와 관계자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포럼은 기후변화 대응과 긴급구호에 대한 글로벌 시민의식을 증진시키고, NGO와 시민사회의 역할과 실천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열렸다. 국제기구, 정부, 글로벌 시민사회 간의 지속 가능한 파트너십 구축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장길자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기후변화와 분쟁, 빈곤, 질병, 생물다양성 등 국제적 화두로 떠오르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최초의 한 사람으로부터 지역, 국가, 지구촌 인류 모두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 이에 국제사회 공동목표인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UN SDGs)에 대한 관심을 갖고 그 실행을 본격화하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취지를 밝혔다.

축사에 나선 아델 모하마드 아다일레 주한 요르단 대사는 내전과 IS의 공격으로 인한 시리아, 이라크, 리비아, 예멘 난민 발생 등을 언급하며 “본 포럼은 긴급구호 활동을 통해 글로벌 파트너십의 중요성을 인식시켜줄 뿐만 아니라 협업과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전 세계 도전과제 극복과 같은 현실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포럼에선 각계 전문가들이 발제자로 나섰다. 세계 최대 환경보호단체인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한국위원회의 김옥현 부회장은 ‘기후재난의 증가와 글로벌 파트너십 구축’을 주제로 특강을 했다. 이어 미국 태평양사령부 폴 윌콕스 러시아-몽골국장이 ‘재난 극복을 위한 지구촌 친구들의 협력’을 발표했다. 유엔 경제사회이사회(ECOSOC) 특별협의적 지위를 가진 ‘구호개발을 위한 이라크연합의료협회(UIMS)’의 아흐메드 무슈리프 압둘하미드 회장과 요르단 대표 비영리단체인 ‘요르단하심자선기구(JHCO)’의 아이만 리야드 알무플레 사무총장, 국제위러브유의 김주철 부회장은 재난 예방과 사후 대응체계 구축, 긴급구호 활동, 글로벌 파트너십 등에 대해 각국의 사례를 공유했다.

발표 후에는 이혜경 이화여대 자연과학대학 교수를 좌장으로 패널토론 및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기후변화의 심각성과 긴급구호에 대한 패널 전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생활방법 체험부스 등도 운영됐다.

이날 포럼에서는 각국 단체와 함께 긴급구호를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에 앞장서겠다는 약속의 의미로 위러브유와 UIMS, JHCO가 인도주의적 지원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참가자들은 인류 공동의 미래를 위해 지속 가능한 노력을 하겠다는 취지로 UN SDGs 이행을 위한 지지 서명에 동참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