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는 올해부터 모든 정부 정책에 성평등 관점이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2022년까지 일상에서 일어나는 성차별에 침묵하지 않고 성평등을 실천하는 ‘성평등 소셜디자이너’ 시민 1만명을 모집한다.

성평등 소셜디자이너는 성평등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변화촉진자로, 서울시민과 단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서울시는 이를 위해 1단계 릴레이 서약, 2단계 일상 속 성평등 실천, 3단계 활동 공유 등으로 지속적인 성평등 활동 참여의 장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1단계는 ‘성평등 소셜디자이너’ 릴레이 동참 선언이다. 참여의사가 있는 개인은 자신의 SNS에 해시태그(#서울시성평등소셜디자이너)로 동참 의사를 밝히면 된다. 단체는 접수를 받아 실천을 다짐하는 영상 촬영 등을 통해 실천의지를 강화하고 관련 정보를 공유한다.

2단계는 서울시가 릴레이 동참선언자들과 성평등 실천 활동을 함께 추진한다. 서울시는 내년부터 동영상, 웹툰, 성평등정책겨루기, 성평등 캠페인 등 ‘성평등 소셜디자이너’ 참여자의 성평등 콘텐츠 제작을 지원한다.

3단계는 ‘성평등 소셜디자이너’가 활동 한 내용을 성평등 홍보 콘텐츠로 개발해 조직, 일상 등에서 성평등 문화 확산 공유 자료로 활용한다.

서울시는 내년 본격적인 사업에 앞서 시민에게 친숙하고 상징적인 인물들의 ‘성평등 소셜디자이너’ 선언 영상을 촬영, 서울시 담벼락 미디어에 상영한다.

문미란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성평등 인식 개선과 확대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되고 제도적인 체계 마련도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여전히 사각지대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성평등 소셜디자이너가 사각지대의 성불평등 요소를 제거하는데 참여하여 성평등 문화 확산을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