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일 부산시에서는 다문화 가족의 사회적 화합과 어울림의 한 마당 축제인 ‘제9회 다문화가족과 함께 하는 한마음 대회’가 부산 강서체육관에서 개최하고 있다.
부산시는 지난 24일 다문화 가족의 사회적 화합과 어울림의 한 마당 축제인 ‘제9회 다문화가족과 함께 하는 한마음 대회’가 부산 강서체육관에서 개최했다.

다문화 가족과 함께하는 한마음대회가 부산서 열렸다.

지난 24일 부산시에서는 다문화 가족의 사회적 화합과 어울림의 한 마당 축제인 ‘제9회 다문화가족과 함께 하는 한마음 대회’가 부산 강서체육관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다문화가족과 여성지도자, 김세현 국회의원, 정명희 북구청장을 비롯해 지역 기관 단체장 등 2,500여 명이 참석했다.

올해로 9번째로 개최하는 이 행사는 결혼이민자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고 다문화 가족과 지역주민과의 유대를 강화하기 위해 (사)부산시구`군여성단체협의회(회장 김순례)와 부산시가 함께 2010년부터 개최하고 있다.

개막식에서 김순례 회장은 “이 행사는 다문화 가족이 활짝 웃을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우리’가 되는 축제의 장이다”며 “문화와 언어의 차이를 넘어 사회적 화합으로 한국 사회 구성원으로 다문화 가족들이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인사말을 밝혔다.

오전에 개막식에 이어 구·군별로 청·백팀으로 나눠 명랑운동회, 응원전 등 다양한 경기와  각 구·군별 장기자랑과 더불어 가족구성원이 함께 참여하는 레크레이션 등 프로그램도 진행되어 체육상 및 운동회 응원전 최우수팀에는 부산시장상을 수여한다.

한편, 부산시는 9개소의 다문화 가족지원센터를 운영하면서 방문교육, 언어교육, 통번역 지원 등 결혼이민자를 위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경쟁이 치열한 우리사회에서 다문화 가족 자녀들이 건강하고 밝게 성장할 수 있도록 자녀성장 프로그램과 정서 지원, 진로 지도 등 안정적 성장지원과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들도 추진하고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적극적인 사회참여와 지역사회 나눔활동 등 여러 방면에서 부산시민의 한사람으로 열심히 살아가는 다문화 가족에게 감사드린다.”면서 “늘어나는 다문화 가족에게 다양한 교육지원과 사회적응 프로그램 등 지원과 홍보를 아끼지 않겠으며, 다문화가족과 여성단체가 함께하는 이러한 교류의 장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는 화합의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