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평생학습 박람회가 부산에서 지난 25일에 개최했다. 

대한민국 평생학습 박람회가 부산에서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제1전시장 및 외부 5개 박람회장에서 개최했다. 시민들이 전시마당에 있는 체험존에서 다양한 평생교육문화를 즐기고 있다.
대한민국 평생학습 박람회가 부산에서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제1전시장 및 외부 5개 박람회장에서 개최했다. 시민들이 전시마당에 있는 체험존에서 다양한 평생교육문화를 즐기고 있다.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10월 25일부터 27일까지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제1전시장 및 외부 5개 박람회장에서 ‘제6회 대한민국평생학습 박람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전국 17개 광역시․도(160개 평생학습도시), 평생학습 단체, 동아리, 대학을 비롯하여 총 318개 기관이 참가해 ‘평생학습, 사람을 빛나게 하다’라는 주제로 교육부가 주최하고 부산시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한다.

10월 25일 열린 개막행사에는 올해 평생학습 활성화에 기여한 부산 수영구 등 전국의 7개 기초지자체에 대해 ‘2018 평생학습도시 동판수여식’과, 부산 연제구 등 평생학습에 공이 큰 21개 기관 개인에 대한 ‘대한민국평생학습대상 시상식’도 진행됐다.

이번 박람회는 부산 벡스코를 비롯해 부산의 특색 있는 문화공간에서도 진행된다. 박람회가 열리는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는 △7개 체험존(교육부, 자치단체, 교육청, 대학, 평생학습기관, 문해교육 등)에 700여개 전시·체험 부스가 운영되고 △컨퍼런스 장에서는 평생교육 국제세미나 등 마련됐다. 

또한, 부대행사로 연예인 김제동이 출연해 재치 있는 입담을 선보일 ‘부산평생학습아고라’와 21개 동아리팀의 공연인 ‘전국평생학습 동아리 경연대회’, 현대무용가 정진우, 코미디언 김원효, 작가 요조 등 유명인들의 강연으로 ‘휴먼라이브러리’가 진행했다.

시민들이 현장에서 직접 즐길 수 있는 ‘다함께 댄스타임’과 ‘도전○×퀴즈’, ‘과학과 함께하는 마술쑈’ 등 진행되며, 이 밖에 KNN 라디오 공개방송 프로그램인 ‘노래 하나 얘기 둘’의 현장에서 생방송으로 개최와 야외광장에서는 널뛰기 등 민속문화체험과 드론 100대, 프라모델 20대, VR기기 100대가 마련됐다.

특히, 이전 박람회와 차별화 기획으로 전시장인 벡스코 뿐만 아니라 부산의 특색 있는 문화공간인 △영화의 전당 △감천문화마을 △아미동 비석마을 △보수동 책방골목 △동구 이바구길 등 5개 지역에서 외부박람회가 동시 개최됨으로서 인문학과 지역문화를 연계하여 평생교육 정책 참여와 소통의 장으로 꾸려진다. 외부박람회의 참여 편의를 위하여 벡스코에서 외부박람회장을 순환하는 셔틀버스가 운행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전국 단위 평생학습 축제를 부산에 유치함으로서 평생학습을 위한 범정부 협력기반과 네트워크를 활성화하였으며, 100세 시대의 평생학습을 통해 시민이 행복한 부산을 만들어 나가겠다”라며 “부산만의 아름다운 문화와 경치도 즐기고, 배움의 즐거움도 만끽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