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jpg

“호주제 폐지, 실천이 중요”

이오경숙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19-1.jpg

대선여성연대가 내세운 주요 과제를 꼭 이행하기 바란다. 호주제 폐지나 비정규직 여성노동자의 법적인 보호, 보육의 공공성 확보는 여성뿐만 아니라 국가발전을 위해 꼭 수행해야 할 명제다. 남북문제 해결과 부패청산도 필수적인 문제다.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정치를 펴달라.

김대중 정부가 그동안 많은 개혁과제를 내놨지만 제대로 지키지 못했다. 노무현 당선자가 개혁적 인사로 평을 받긴 했지만, 가장 중요한 건 실천이다. 여성 여론과 국민들의 충고를 귀담아 들어 여성계가 낸 과제들을 꼭 실천하라.

“정관계 여성진출 제도적 보장을”

신혜수 한국여성의전화연합 상임대표

~19-3.jpg

여성들과 한 약속 반드시 지켜라. 호주제 폐지, 보육의 공공성 확보, 비정규직 고용안정, 여성차별 철폐, 여성 대표성 보장, 성매매방지법 제정 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김대중 대통령이 여성내각 20% 할당을 약속했지만 못 지켰다.

노 당선자도 호주제 폐지 등 여성계 요구에 부응하는 공약을 많이 냈다. 당선자가 이 약속 제대로 지키는 지 반드시 감시할 것이다.

“기업 경쟁력 강화, 수출증대 한 몫”

이영숙 여성경제인협회 회장

@19-2.jpg

정치안정과 개혁을 통한 경제살리기로 21세기 경제강국의 기반을 다져 나가겠다는 노 당선자의 공약에 우리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회원 및 102만 여성경제인은 큰 기대를 갖고 있다. 여성의 활발한 사회 참여를 보장하고 지원하겠다는 약속을 지킬 것을 특별히 부탁한다.

여성기업인들이 기업가정신을 발휘해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마련해 주길 당부한다.

우리 여성경제인들도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출증대를 통해 국가경제를 활성화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임을 약속한다.

“건전 벤처기업 육성책 재개해야”

이영남 한국여성벤처협회 회장

~19-4.jpg

벤처기업을 양성화하는 과정에서 너무 부정적인 면만 부각시켜 건전한 곳까지 악영향을 받고 있다. 벤처기업이 우리나라 기업문화를 많이 개선했다. 그러나 지금은 외국으로 나가려 한다. 벤처기업 전부를 외국으로 옮기자는 얘기까지 한다. 한국이 아시아의 중심국가가 되려면 벤처기업 살려야 한다.

월드컵 특수와 발전된 아이티산업을 정치적 문제 때문에 못 살리고 있다. 여성들도 일하기 좋은 나라로 만들어 달라. 육아, 양로 문제를 먼저 풀어야 한다. 여성들은 지식기반 서비스업에 능력 있다. 여성 기업인이 기를 펴게 해달라.

“새만금사업 당장 중단해야”

김제남 녹색연합 사무처장

@19-7.jpg

개발부처를 뒷바라지하는 게 아닌 확고부동한 환경정책을 세우라. 기존 환경정책을 개혁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새만금간척사업은 그동안 문제를 덮어왔지만 새 정부는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라. 이게 첫단추다.

세계는 지금 에너지 고갈, 지구 온난화가 이슈다. 노 당선자는 공급 위주의 에너지 정책을 지속가능한 대안으로 바꿔야 한다. 핵발전소 건설 중단하고, 재생에너지원을 확보하는 정책을 세우라. 전국토의 균형있는 발전을 위해 수도권 집중현상 꼭 풀어야 한다. 노 당선자의 환경정책을 바라보는 우려가 큰 만큼 환경정책에 대한 시각을 바로잡아야 한다.

“미디어 통한 소비자정보 제공 중요”

김자혜 소비자문제를연구하는시민의모임 사무총장

~19-8.jpg

그동안 우리는 공중파·케이블 방송 등에 소비자정보를 알리는 시간을 할애하자고 줄기차게 말해왔다. 소비자방송을 만들자는 얘기다. 미디어를 통한 소비자 정보는 질이 되레 낮아졌다. 식품 안전성 등에 관한 정보도 소비자에게 많이 줘야 한다.

주거문제 심각하다. 서울시 아파트 분양값을 조사하니 20∼30%는 거품이었다. 자율을 빌미로 규제를 하지 않으니 천정부지로 값이 뛰는 것이다. 전월세 사는 서민들이 잘 사는 주거정책 펴야 한다. 노 당선자가 여러 가지 공약을 했는데, 5년 안에 한다는 욕심을 부리지 말고 장기적 계획에 따라 집행해 달라.

“비정규직 여성노동자 정규직 전환하라”

최상림 전국여성노동조합 위원장

@19-9.jpg

모두들 노동문제를 말하지만 우리 여성 노동자들은 관심 밖이다. 선거전에서 여러 후보들이 약속한 듯 여성 노동자 문제를 공약했다. 비슷비슷한 공약은 중요한 게 아니다.

비정규직 여성노동자를 보호할 실질적인 제도가 절실하다. 특수고용 여성노동자만 100만명에 육박한다. 노사정위가 합의안 결국 못 만들었다. 노 당선자가 앞장서 제도를 고쳐라. 제일 중요한 점이다. 이 과정에서 의견을 많이 들어 실현가능한 대안을 세워야 한다.

“농가부채 정부가 해결하라”

정광훈 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 공동의장

~19-10.jpg

해방 뒤 지금까지 권력 가진 사람들은 외세에 기대 자주적인 나라를 만드는 노력을 게을리 했다. 산업도 외세에 기대 커오긴 마찬가지였다. 남들이 말할 때 우리는 신자유주의 모범국가다. 자본, 정치, 군사, 지적소유권 등 분야를 모두 외국자본이 독점하고 있기 때문이다. 노 당선자는 자주적 정권을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남북이 주도가 돼 통일도 한다.

특히 농업과 관련해서 농가부채를 정부가 모두 해결해야 한다. 비정규직 노동자는 정규직으로 바꿔 주고, 공무원 노동조합도 인정하라. 보건의료 노동자 파업도 정부가 앞장서 풀어야 한다. 이 모두가 당선자가 해야 할 일이다.

“내 자식에게 농업 권유할 사회를”

김순옥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회장

~20-1.jpg

노 당선자는 2004년 쌀재협상을 앞두고 농업개방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식량안보와 직결된 농업을 시장논리로 과연 풀 수 있을지 의문이다. 농업은 농민의 생존권이자 경제이며, 농촌사회를 유지하는 원리다. 무엇보다 국민의 먹을거리를 책임지고 있는 점을 잊지 말라.

노 당선자는 농민대회에서 이런 점을 잘 안다고 했다. 정말 안다면 농업개방 막아야 한다. 상식이 통하는 사회, 상식대로 살 수 있는 농촌이 되길 바란다. 내가 내 자식들에게 농업으로 대를 이으라고 권할 수 있는 농업·농촌을 만들어 달라.

“성폭력 2차피해 예방 대책 절실”

이미경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

@20-3.jpg

여성폭력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인권을 보호하는 제도가 많이 있다. 그러나 운용할 때 문제가 드러난다.

피해자 조사과정서 2차 피해 너무 많다.

수사관이나 판사, 언론의 인식이 제도를 따라가지 못해 피해자를 호기심거리로 취급하고 있는 탓이다.

법규정만 인권보호 명시하면 뭣하나. 실제 운영 과정서 인권을 보호하는 게 급하다.

“가부장적 명절문화 확 바꾸자”

최정현 만화가

~20-2.jpg

김대중 정부가 여성의 사회진출을 약방의 감초처럼 들먹였지만, 마치 꽃꽂이하듯 여기저기 심어놓는 것에 불과했다.

정관계 뿐만 아니라 사회 모든 분야에 여성들이 골고루 나갈 수 있게 기반을 마련했으면 좋겠다.

아울러 사회 인식을 바꾸는데도 힘써야 한다. 여성계의 요구는 사회의, 특히 남성의 의식이 바뀌지 않으면 실효가 없다. 가부장적인 체제가 그대로 드러나는 명절문화부터 바꾸자. 황당한 얘기 아니다. 외국은 명절을 축전으로 삼지만 우리는 명절이 고통이다. 노 당선자가 앞장서라.

“평화통일정책 여성 심의·의결기구 설치”

전은주 평화를만드는여성회 사무국장

@20-4.jpg

새 대통령은 북미관계에 휘둘리는 남북정책 펴지 말고 평화라는 원칙 아래 남북의 화해협력을 지속할 수 있는 정책을 펴야 한다. 그래야 국민들이 안심하고 산다. 평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정책이 그것이다.

평화통일 정책을 세울 때 여성의 심의·의결기구를 두고 시민사회의 참여를 늘려라. 여성에게도 통로를 제공하라. 민족의 문제를 자주적으로 풀어야 한다. 노 당선자가 햇볕정책을 잇겠다고 한만큼 국민 의사에 따라 한반도 평화를 지키는데 앞장서 달라.

“농민한테 달걀맞은 교훈 잊지 말기길”

이수현 전국농민회총연맹 정책조사부장

~20-7.jpg

노 당선자는 그동안 여당 정치인으로서 또 대통령 후보로서 병든 농업의 현실과 농민의 어려운 처지를 똑똑히 봤을 게다. 특히 노 당선자는 11월 전국농민대회 자리에서 달걀에 맞았으니 농민들이 갖고 있는 정부에 대한 불신과 분노를 뼈저리게 느꼈을 것으로 안다.

노 당선자가 쌀 수입을 막고 농가부채 해결 등 농민과의 약속을 철저히 이행하는 대통령, 우리 농업 보호와 국익을 위해 자주적이고 당당하게 국제협상에 임하는 대통령이 되기를 바란다. 농업은 물과 공기처럼 나라의 기본임을 각인하고 젊고 활기찬 농업으로 회생시키길 바란다.

“미디어 교육 국가적 과제로”

노영란 매체비평우리스스로 사무국장

@20-8.jpg

미디어교육을 국가적으로 확산되도록 해야 한다. 방송법에도 미디어교육을 시청자 권익보호의 하나로 하게끔 돼있다. 언론개혁의 출발이 여기부터다. 나는 출산을 앞둔 임산부인데 직장 여성들이 육아 부담을 벗고 자유롭게 능력을 펴려면 유아교육을 국가가 맡아야 한다.

정치개혁도 반드시 해야 한다. 노 당선자 주변에 새로운 인물이 포진하고 있는 만큼 낡은 정치를 깨고 기존과 다른 새로운 정치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한다. 철새 정치인들이 발 붙이지 못하도록 공언한 정치대혁명을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