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미래를 위해 일하는 엄마가 되라

@25-4.jpg

일하는 엄마를 둔 아이들이 어떻게 느끼고 성장하는지, 그리고 일하는 엄마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는지를 기술한 책이다. 즉 일하는 엄마를 둔 아이들이 능력 있고 자립심 있는 아이로 성장한다는 연구 결과가 어떤 이론과 근거를 바탕으로 성립된 것인지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또 아이를 일찍 떼어놓으면 아이에게 좋지 않다는 이야기들을 과학·심리학적 근거를 들어 일일이 반박하고 있다.

레기네 슈나이더/도서출판 글담/7800원

왜, 지금, 청소년?

~25-5.jpg

1998년 봄부터 1999년 겨울까지 하자센터 준비 과정을 기록한‘하자총서’의 첫 번째 글이다. 최근 하자센터에는 자료를 보내달라는 요청이나 하자센터의 경험, 시행착오에 대해 강의해달라는 요청이 부쩍 많아졌다. 하자센터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외국에서 오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 이 책은 그런 사람들에게 하자센터의 경험을 좀 더 체계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전효관·김희옥·최수정 엮음/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8000원

난 여자들이 예쁘다고 생각했는데

@25-6.jpg

세계적으로 알려진 작가와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조국의 문학을 대표하는 젊은 여성작가들의 작품을 모은 라틴여성문학 대표소설선집이다. 여기에 묶인 작품들은 현대 라틴여성문학의 현주소를 간명하게 보여주는 동시에 여성문학이 나아갈 지향점을 집약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들 여성작가들은 중남미라는 제3세계 지역의 역사적 현실들이 여성의 삶에 어떤 징후와 영향으로 작용하는지를 섬세하게 탐문하고 있다.

이사벨 아옌데 외 지음/생각의 나무/8000원

대답해주세요

~25-7.jpg

이탈리아의 여류작가 수산나 타마로가 자신의 본질에 대한 긴 성찰 후에 발표한 작품. 권위적인 부르조아 집안, 겉치레로 포장한 위선적인 교양, 남녀간의 극심한 불평등, 구세대의 가정과 별다를 것 없는 신혼의 가정 등을 예리하게 해부해 우리에게 보여준다. 일상에서 우리의 삶을 나락으로 떨어뜨릴 수 있는 여러 폭력들과 그 폭력 이후에 펼쳐질 생활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제공하는 책이다. 수산나 타마로/자음과모음/8500원

돈, 당신이 알고 있는 모든 것은 틀렸다

@25-8.jpg

저자는 진정 행복한 부자가 되고 싶다면 돈에 대한 사고부터 확 바꾸라는 기본 전제 아래 ‘나도 언젠가 부자가 될 거야’라는 막연한 환상에서 하루 빨리 깨어나라고 주문한다. 허황 된 꿈에서 벗어나는 최고의 방법으로는 지금까지의 잘못된 생각을 모두 깨버리는 것이 제시된다. 돈 때문에 뭘 하지 못한다거나 집을 사지 않고는 성공했다고 할 수 없다거나, 개처럼 벌어서 정승처럼 쓰겠다는 생각 등이 잘못된 생각의 대표적인 예로 제시된다.

카렌 램시/(주)창과창/8300원

선과 악 -그 하나의 뿌리를 찾아서-

~25-9.jpg

<선과 악>이 던지는 궁극적인 질문은 바로 선과 악의 발생과 유래에 관한 것이다. 윤리학과 실존철학 등을 연구하는 저자는 인간의 본성에 관한 본질적인 문제인 선과 악의 뿌리를 해명하려는 학문적 시도와 철학적 해석들을 차근히 풀어내고 있다. 이 책은 일상 언어 분석에서부터 자연과학, 심리학, 사회학, 신학, 철학 등 여러 학문 분야에서의 다양한 관점과 해석들을 차례로 검토하고 각각의 문제점과 한계를 진단한다.

안네마리 피퍼/이끌리오/1만원

가방 들어주는 아이

@25-10.jpg

장애아 뿐 아니라 그 주변 친구들이 겪을 수 있는 고통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는 저학년 창작동화. 지금까지 장애를 소재로 다룬 작품들이 대부분 ‘장애인의 고통’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 작품은 주변인의 고통에 더 무게를 둬 관점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장애 때문에 아이들에게 따돌림받는 영택이와 그런 영택이의 가방을 들고 다닌다는 이유로 놀림 당하는 석우 사이에 벌어지는 사건과 그로 인한 석우의 갈등이 주된 내용이다.

고정욱/(주)사계절출판사/7000원

세탁의 여왕

~25-11.jpg

밀리언셀러 ‘청소의 여왕’의 저자 린다 코브가 이번에는 세탁의 마술을 공개한다. 이 책은 일상에서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재료인 레몬, 감자, 식초, 백포도주 등을 이용해 세탁을 얼마나 쉽고도 깨끗하게 할 수 있는 지를 가르쳐주고 있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노하우는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실제로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방법도 간단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것들이다.

린다 코브/럭스미디어/8000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