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 검증·여성정책 평가 위해‘대선여성연대’ 구성

@9-2.jpg

▶사진·민원기 기자

여성계가 이번 대통령 선거에서 여성의 힘으로 낡은 정치를 청산하고 평등대통령을 뽑기 위해 사상 처음으로 연대기구를 구성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여성단체연합은 25일 오전 안국동 느티나무카페에서 여성민우회, 여성노동자협의회, 여성의전화연합 등 103개 회원단체들과 함께 ‘2002 대선여성연대’(이하 여성연대)를 발족시켰다. 이오경숙 여연 상임대표는 여성연대 설립 목적을 설명하면서 “여성유권자 수는 1천780만명으로 남성보다 48만명이 더 많고 6·13 지방선거에서도 여성유권자들의 투표율이 남성보다 더 높았다”면서 “남은 두달 동안 여성유권자 참여운동이라는 새로운 바람을 거세게 일으켜 여성유권자들이 표로서 평등대통령을 선택하도록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여성연대는 ▲호주제 폐지 ▲여성인력의 고용안정 및 고용창출 ▲보육의 공공성 확보를 여성유권자들이 바라는 3대 핵심과제로 선정, 각 후보들에게 주요 공약으로 채택하도록 요구하는 한편 부문별로 10대 주요 과제를 정해 후보들의 정책에 반영되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여성유권자의 선거참여를 적극 유도하기 위해 유권자 교육 및 홍보에도 주력하기로 했다.

여성연대는 특히 11월 12일 3대 핵심과제에 대한 각 후보들의 수용 정도를 비교해 발표할 예정이다. 또 일반 시민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어떤 후보의 공약이 가장 성평등한지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 19일 그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다. 11월 셋째 주에는 여성연대 및 소속 외 여성단체들과 범여성계 연대를 조직해 대선후보 초청 합동 TV토론회를 열고 3대 핵심과제에 더해 ▲성매매방지법 제정 ▲정치·공직에서의 여성할당제 의무화를 5대 과제로 요구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여성연대는 여성유권자들의 힘을 결집시키기 위해 핵심과제를 지지하는 서포터즈(후원자들)를 모집, 사이버상에서 ‘평등대통령 알려나가기 캠페인’과 ‘선거참여 캠페인’ ‘여성과제 외면한 후보에게 항의하기 캠페인’을 벌인다. 또한 지하철역, 번화가, 주거밀집지역 등을 찾아다니며 후보들의 여성정책 비교표를 시민들에게 나눠주고 평등대통령에게 투표할 것과 선거참여에 대한 약속을 받아내려 한다.

이런 활동들에 대해 여성연대측은 “여성들의 요구를 정치에 반영시키기 위한 것일 뿐 특정 후보에 대한 낙선운동이나 지지운동을 하려는 것은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이정주 기자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