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총리 기용·호주제 폐지

~8-1.jpg

“대통령에 당선되면 차기 정부의 첫 총리에 여성을 임명하고 국무위원 등 고위 임명직 공무원의 여성 참여 비율을 30% 수준까지 확대하겠다.”

정몽준 국민통합21 대통령 후보는 한국여성단체협의회(회장 은방희)가 주최하는 대통령 후보 초청 여성정책 토론회 두 번째 순서로 나와 이같이 말했다.

지난 10월 30일(수) 오전 7시 30분 롯데호텔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정 후보는 “남성과 여성이 함께 하는 조화로운 사회를 만들겠다”면서 ▲광역의회 비례대표 후보 70%, 국회의원 비례대표 후보 50% 할당 및 국회의원과 광역의회의원 지역구 여성 우선 공천 ▲5급 이상 여성공무원 채용목표제 30% 유지 ▲교육행정직과 전문직, 국립대학교 교수 여성비율 30% ▲여성창업보육센터 확대, ‘여성기업 투자전문펀드’ 규모 확대 ▲호주제의 폐지와 가족지원기본법 제정 ▲보육예산 3배 이상 확대 ▲여성노인 위한 장기요양보험제 도입과 보건소 기능 강화한 순회진료팀 신설 ▲정부 여성관련 예산 1% 확대 등을 공약으로 내놓았다.

정 후보는 이날 여론조사 결과 등에서 여성들의 지지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는 데 고무된 듯 시종 유쾌한 화법으로 토론회에 임했다. 그는 특히 자신이 국회 여성특위 위원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지난 10월 1일 글로리아 스타이넘과의 만남도 부각시켰다. 정 후보는 미국의 ‘Title Ⅸ’(남자 운동부에 사용한 금액만큼 여성 운동부에도 사용하라는 강제규정으로 미국은 30년 전에 이 법을 제정했다) 법과 유사한 법안을 국회에 제출해 관련 상임위 심사를 기다리고 있다고 소개하면서 “내 말을 들은 글로리아 스타이넘이 애석하게도 ‘Title Ⅸ’법을 부시가 폐지하려고 한다고 해서 대통령에 당선되면 부시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이 문제를 첫 번째 의제로 다루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정 후보는 획기적인 여성 정치참여 확대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묻는 질문에 “공약한 대로 국회의원 비례대표 50%, 광역의원 비례대표 70%는 당장 실천할 수 있겠지만 지역구 공천 할당에 대해서는 얼마가 적정한 비율인지 여성계가 판단해서 좋은 안을 달라”고 주문하면서 “일단은 12월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밀어달라”는 말로 확답은 피해갔다. 또 교육에서의 성평등 실현을 위해 대학에서 여교수를 일정비율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매우 시급하다는 의견에 대한 답변에서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여자대학인 이화여대에서 모범을 먼저 보여야 하지 않겠느냐”며 “정책이나 제도가 앞서가는 것도 필요하지만 여성 개인의 노력도 뒤따라야 하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대구지역 간담회에서 국·공립 보육시설이 단 한곳도 없다고 들었다”며 “대통령이 되면 우선 대구부터 신설하도록 하겠다”고 말하기도.

최근 남북문제와 관련해 통일논의과정에서 여성이 배제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정 후보는 “한반도 주변국인 중·러·미·일에 자국의 이해에 부합한다는 인식을 하도록 하는 게 중요하고 정부의 통일논의과정에 여성이 함께 참여해야 한다”며 “통일비용에 대해 일부에서 우려하고 있지만 오히려 분단유지비용이 더 문제이므로 통일을 긍정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정 후보는 여성들과의 일문일답을 끝내면서 덧붙이는 한마디로 “대통령선거는 축제가 돼야 하는데 정치 후진국이다 보니 연말 대선이 어떻게 치러질지 우려된다”고 운을 뗀 후 “‘내가 지더라도 멋진 상대를 만나 영광이다’하는 생각을 해야 한다. 나는 끝까지 여유를 잃지 않고 페어플레이 정신을 지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맺었다.

신민경 기자 minks02@womennews.co.kr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