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매체의 지구화와 여성

~39-2.jpg

지구화의 양대 토대인 정보 기술과 미디어 기술의 발전에 따른 새로운 문화 현상들의 대두를 여성주의적으로 진단한다. 사이버 공간의 경험, 사이버 포르노그라피의 수용, 뮤직 비디오의 향유 등 새롭게 여성 삶의 맥락으로 편입되고 있는 지구적 현상의 의미구조에 대한 파악을 시도한다.

한국여성연구원 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만원

지구화와 여성의 시민권

@39-3.jpg

여성이‘시민권’에서 배제돼 왔던 기제를 찾아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문제의식에 근거해 5명의 저자가 구체적인 현실을 조망한다. 조형은 공사 경계변화가 시민으로서의 여성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구하고 신인령은 자본의 지구화 속 고용불안과 근로조건의 악화에 놓인 여성노동자들의 현실을 짚어내며 현행 법규와 판례·학설을 분석 검토한다.

한국여성연구원 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9천원

만족

~39-4.jpg

미국의 인기드라마 ‘섹스 앤 시티’의 여주인공 킴 캐트럴이 대담하고 당당한 성적 자기 고백을 담아 전세계적인 베스트셀러로 화제가 된 책이다. 오늘날까지도 많은 여성들이 만족스런 성생활을 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저자는 건강한 섹스에 대한 정보나 조언을 공유하자고 강변한다. 여성, 남성 공히 특별한 성적 테크닉과 놀라운 지식을 제공한다.

킴 캐트럴, 마크 레빈슨 지음/ 한숲/ 1만 9천 8백원

태평양 횡단특급

@39-5.jpg

온라인 상에서 독특하고 명쾌한 논조로 자기만의 목소리를 담아 글을 발표해온 작가 듀나의 세 번째 소설집. 이번 작품집에서는 초자연적, 초현실적 사건 등 SF에서 가능한 소설적 장치들을 배치해 ‘인간과 기계’에 대한 전통적인 관계정의를 뒤집는다. ‘히즈 올 댓’, ‘얼어붙은 삶’ 등의 단편이 실려있다.

듀나 지음/문학과지성사/8천 5백원

일하는 엄마 행복한 아이

~39-6.jpg

일과 육아 사이에서 갈등하는 엄마들을 위한 제안. 아직도 전통적인 기준의 ‘좋은 엄마’를 강요하는 사회 속에서 일하는 엄마에 대한 시선들은 그리 곱지만은 않다. 혼자서 모든 문제를 끌어안고 일과 육아 사이에서 선택을 강요받는 여성들에게 저자는 정신과 전문의 경험을 토대로 차분한 조언을 건넨다.

박순영 지음/시공사/8천 5백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