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후보등록 마감까지 전국에서 19명만 출사표

7월 11일 16개 시·도에서 동시에 실시되는 제4기 교육위원 선거 후보자 등록 마감일인 지난 1일 전국에서 404명이 후보 등록을 해 평균 2.77 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이들 후보 가운데 여성은 19명으로 4.7%에 불과하다.

그나마 지난 30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발간한 기관지 ‘교육희망’(제311호)에 실린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국 14개 제3기 교육위원회 소속 125명의 교육위원 가운데 여성은 단 1명뿐이다.

교육위원은 시·도교육청의 교육위원회 구성원으로 주요 교육정책을 결정하고 시·도 교육감과 교육청을 견제·감시하는 역할을 하는 지방교육자치의 근간이다(본지 682호 참조). 그런 교육위원에 여교사와 여학생과 학부모의 뜻을 반영해줄 여성위원의 수가 고작 1명이라는 현실은 교육청들이 교육인적자원부 수준에도 못미치는 성인지도를 보이는 원인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교육희망’에 따르면 현 교육위원에는 부교육감, 교육장, 교육청 간부, 교장 등의 경력을 지낸 교육관료 출신이 60명으로 전체의 4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중 34명은 지역교육청의 교육장 출신이어서 교육위원중 대다수를 교육위원회의 감독 대상인 교육청 출신 인사들이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밖에 사학재단·사설학원 관계자가 11명(8.8%), 평교사 출신이 9명(7.2%), 농·축·신협과 마을금고 등 금융기관 관계자 출신이 7명(5.6%), 기업 경력자가 4명(3.2%)이었다.

교사들과 교육위원회 관련 공무원들은 교육위원회가 제 위상을 찾기 위해서는 반드시 ‘물갈이’가 이루어져야한다고 강조한다. 교육청 관료출신 인사들은 교육행정에 밝은 이점이 있는 반면 관료 체제에 익숙해져 감시와 견제, 정책 제안 등을 제대로 못한다는 것이다. 전교조는 이를 위해 이번 선거에 전국적으로 29명의 조직후보와 5명의 지지후보를 냈다.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소속 6명의 학부모 대표들도 출전했다.

이번 선거에서 물갈이가 어느 정도 이루어질지 여부는 초·중·고 학교운영위원들의 손에 달렸다. 교육위원 입후보자들은 11일 투표일까지 해당 선거구내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을 대상으로 선거운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정주 기자 jena21@womennews.co.kr

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