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육아와 공동체 교육 1세대가 올해 처음 중학교에 진학했다. 부모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촉발된 공동육아운동이 그새 10년을 넘어섰다는 얘기다. 획일화된 교육, 유행을 쫓는 교육을 거부하며 출발한 공동육아운동 10년은 그동안 자체적인 틀을 안정화시키는데 일정 정도 성공을 거뒀고 전국적으로 많은 수의 공동체 학교를 만들어갔다. 이제는 공교육과의 접목에 적극 나서고 있다. 그러나 아직 풀어야 할 과제도 많다. 지난 10년의 경험을 통해 교사와 학부모들이 실감하고 있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그 해결대안은 무엇인지 살펴봤다.

<편집자 주>

@26-1.jpg

▶어린이집 앞마당에서 '날으는 어린이집' 아이들이 점심을 먹고 있다.

본격적인 공동육아운동이 10년을 넘긴 지금 공동육아운동의 초점 역시 지역사회가 참여해 자치교육을 실현하는 쪽으로 맞춰지고 있다. 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 상임이사인 한양대 정병호 교수는 “과거엔 국가권력에 의해 지배되는 교육 현장을 되찾는 데 대안교육 운동의 초점이 맞춰졌다면 현재는 지역 사회의 다양한 계층이 참여하는 자치교육 터전 마련, 자율과 개성을 존중해주는 교육 환경 마련에 치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학교와 ‘방과후’, 이원화된 교육

초등학생들이 방과 후 지낼 수 있는‘방과후 학교’는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도토리 방과후 학교 등 20여 곳 남짓. 이 밖에도 방과후 학교를 준비하는 모임은 9곳에 이른다. 공동어린이집을 졸업하고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들의 대다수가 방과후 학교에서 하루의 반을 보내고 있다.

지역별로 학부모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공동육아 공동체 교육이 처한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일까. 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 사무총장 황윤옥씨는“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들의 생활이 ‘학교 안’과 ‘방과후 학교’로 이원화되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짚었다. “공동어린이집에선 매일 나들이를 나가는 등 ‘느낌’이 우선시되는 놀이를 하지요. 반면 초등학교에서는 수업시간엔 가만히 앉아있어야 한다고 가르치지요.” 상충되는 교육방식 속에서 아이들이 받게 될 상처가 만만치 않게 느껴진다.

그러나 조합원인 학부모들 스스로 겪는 갈등이 더 힘들다. 1차적인 고민은 아이들의 특기적성 교육과 관련한 부분이다. 성산동 도토리 방과후 학교 박현숙 교사는 “아이가 정말로 배우고 싶어하는지 아니면 부모의 욕심에서 비롯된 것인지 정확하게 구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내 아이들은 좀 다르게 키워보자고 모여놓고 다른 부모들 하는대로 답습하는 것을 못마땅해하는 부모도 있다. 하지만 아이가 원한다면, 아이들의 숨은 재능을 찾아보려는 시도라면 특기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 방과후 교사와 학부모들의 결론이다. 실제로 도토리 방과후 학교 아이들 중 1명은 학교가 끝나면 학원에 들렀다 방과후 학교로 간다.

도토리 방과후 학교가 올 가을 문을 열 예정인 ‘마을학교’는 이런 문제들을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끌어안으려는 노력으로 보인다. 고학년을 위한 방과후 학교 격인 이곳에선 아이들이 그룹을 구성, 배우고 싶은 것을 배울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어 준다는 계획이다. 이미 아이들이 자체적으로 조직한 ‘성미 리틀스’는 1주일에 두번씩 모여 축구를 한다.

부모의 공동참여가 가능한 교육

‘내 아이와 당신의 아이를 함께 기른다’는 공동육아의 교육 정신을 최대한 많은 학부모와 교사가 공감케 하는 게 시급하다. 마포구 날으는 어린이집 교사대표 김경태씨는 “중요한 것은 이 간격을 내버려두는 것이 아니라 부모들의 생각을 학교 안에 전달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점에서 공동육아조합원들의 학교운영위원회 참여가 가속화되고 있다. 황윤옥 사무총장은 올해를 약진의 해로 보고 있다. 전국적인 통계가 나온 것은 아니지만 방과후 학교 별로 학부모 1명 이상씩은 학교운영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좀 더 적극적으로 대안을 모색하는 부모들은 지난해 경기도 부천에 대안 초등학교인 ‘산어린이학교’를 시작했다. 전교생 7명으로 꾸리기 시작한 학교는 올해 새로 1학년과 예비 1학년반을 받아 전교생이 13명으로 늘었다. 모두 공동어린이집을 졸업한 아이들이다. 하지만 산어린이학교는 비인가 민간학교이기 때문에 중학교에 진학하려면 검정고시를 봐야 한다. 공교육과의 연계는 어떤 식으로든 해결해야 할 과제인 셈이다.

공감대 확보와 사회적 지원이 관건

중산층 극성 부모들이 또다른 이기적 교육 행태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냐는 일부의 의혹도 풀어야 한다. 사실 가구당 300~500만원에 달하는 출자금, 매달 30만원 대의 보육비는 녹록치 않다. 김경태씨는 출자금을 기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서울시 마포구 소재 풀잎새 방과후 학교 조합원 5명은 올해 자율적으로 후원금 250여만원을 남겼다.

이제는 사회가 그 문턱을 낮춰줘야 할 때다. 지난 3월 정부가 발표한 공동육아 활성화 방안은 ‘학교운영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설치한 방과후 보육시설은 교사 인건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공동육아 시설에 대해 제도적 지원이 시작됨으로써 공동육아조합 운동이 탄력을 받게 된 것만은 사실이다.

본격적 공동육아가 시작된 지 10년. 공동육아 1세대 자녀들이 성인이 되는 과정이 곧 공동육아 운동이 변천해 가는 과정이다. 공동육아 관계자들은 열린 인간 교육을 지향하는 공동육아교육이 공교육의 장 안으로 진입하기 위해 학부모와 교사 간의 신뢰와 의사소통이 선행돼야 한다고 한결같이 입을 모았다.

<공동육아운동>

공동육아운동은 지난 1978년 설립된 야간 해송 아이보육학교를 모태로 한다. 70년대에 획일적인 유신 교육이 현실을 외면하고 있다는 문제 인식을 공유한 젊은 운동권 계층 30여명이 주축이 됐다. 기존 노동 야학 운영에 한계를 느낀 이들이 저소득 계층을 위한 보육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보육학교를 설립하게 된 것. 2년여간 20명의 보육교사를 양성해낸 해송 보육학교는 여러 난관에 부딪쳐 1981년 말 문을 닫았다. 이 무렵 난곡 철거민촌에 세워진 해송 유아원을 시작으로 현실을 왜곡하는 공교육에 대항하는 대안교육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이후 학부모,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는 대안교육을 추진하기 위해 1992년 공동육아연구회가 설립되고 1994년 우리 어린이집으로 결실을 맺기에 이른다. 현재 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 법인에 속한 전국 40여 곳의 어린이집은 학부모 조합원들에 의해 지역별로 운영되고 있다.

이들은 지역사회 환경운동 등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학부모, 지역주민이 동등하게 육아과정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가는 과정에 중점에 두는 이들 어린이집 아이들의 하루 일과는 바깥나들이와 놀이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박 재연 기자revival@womennews.co.kr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