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나미비아의 영혼 Diamonds and Rust

@13-3.jpg

아디 바라쉬·루스 샤츠 Adi Barash·Ruthie Shatz/2001/73분/다큐/이스라엘/시네마 뒤 릴 수상작

나미비아 인근 해안, 거대한 복합기업체 드비어스(De-Beers)에 고용된 선원들은 열악한 작업환경에서 낮은 보수를 받으며 다이아몬드를 채굴하고 있다. 카메라는 인종차별과 노동착취에 저항하여 자신의 존엄성을 지키고자 하는 선원들의 일상을 자세하게 조명한다.

2. 사라진 여성들 Missing Young Woman

~13-4.jpg

루데스 포르틸로 Lourdes Portillo / 2001 / 75분 / 다큐 / 컬러 / 멕시코&미국

미국과 인접한 멕시코 국경지역에서는 최근 몇 년간 끊임없이 젊은 여성 노동자들이 납치, 강간, 살해 당하는 사건이 발생하고 있다. 카메라는 글로벌 경제체제의 변방에 놓여 있는 여성 노동자의 인권이 정치, 경제적 권력에 의해서 어떻게 유린되는가를 고발한다.

3. 뉴스 타임 News Time(2002년 첫 상영)

@13-5.jpg

아자 엘 하산/2001/60분/다큐/컬러/팔레스타인

팔레스타인 웨스트 뱅크는 죽음과 폭력이 난무한 곳으로 낙인찍힌 땅. 감독은 그런 이미지를 벗어나 영화를 만들길 원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다. 대상을 찾던 감독은 거리를 배회하는 아이들에게 초점을 맞추고 이들의 이야기는 또다시 분쟁의 기록이 된다.

4. 처음 살인 First Kill

~13-6.jpg

코코 쉬리버 Coco Schrijber/2002/73분/다큐/컬러/네덜란드

전쟁 중에 겪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전쟁의 반 인륜성을 드러내는 작품. 베트남 퇴역군인 빌리 헤플린은 전쟁을 혐오하기는 하지만 살인에 중독이 되어 있으며 때로 전쟁을 간절히 바라기도 한다고 솔직하게 고백한다. 이 영화는 전쟁의 광기와 그것에 중독되는 인간의 악마성을 차분히 지적하고 있다.

5. 서던 컴포트 Southern Comfort

@13-7.jpg

케이트 데이비스 Kate DAVIS /90분/다큐멘터리/컬러/미국

로버트와 그의 애인 롤라는 성전환자로서, 로버트는 여자로 롤라는 남자로 태어났다. 로버트와 롤라는 서로를 깊이 사랑하지만, 그들에게는 행복을 즐길 만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영화는 20명의 의사들로부터 치료를 거부당한 채 난소암으로 죽어 가는 로버트가 롤라를 만난 생의 마지막 해를 그리고 있다.

·장소: 서울아트시네마(구 아트선재) 5월 30일~6월 5일

아트큐브 5월 30일~6월 3일

·상영일정 www.sarangbang.or.kr/hrfilm/2002hrfilm/ (무료상영)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