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까지 강력하게 제기되고 있는 ‘2003년 한반도 위기설’을 비롯해 한반도는 여전히 전쟁위험에서 자유롭지 못한 분위기다. 내년은 대북 경수로 완공 목표시한이자 제네바 합의에 따라 북한 핵사찰이 예정된 해다. 경수로 공사가 늦어진 것에 대해 북한은 미국이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며 그에 대한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미국은 북한이 과거 핵 규명을 위한 사찰에 임하지 않으면 군사적 제재도 불사한다는 입장이다.

@7-2.jpg

▶지난해 9월 개통된 임진강역의 모습. 4월 10일부터 임진강역∼도라산역 열차가 운행된다. 서울과 평양 방향을 표시하고 있는 표지판이 눈길을 끈다.

<사진·민원기 기자>

평화네트워크(www.peacekorea.org)는 ‘2003년 한반도 위기설’이 나오고 있는 시점에서 각 시민·사회단체들에 ‘한반도 위기예방연대’(가칭)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정욱식 평화네트워크 대표는 “국제사회의 강력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ABM(탄도탄요격미사일) 제한 조약을 파기한 부시 행정부가 제네바 합의를 파기하는데 신중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며 “북한에 대해서, 미국에 대해서, 그리고 현 정부에 대해서 이견은 많을 수 있지만 전쟁을 막자는 데에 광범위한 동의와 지지를 확보하자”고 말했다.

‘2003년 한반도 위기설’ 관련

시민사회단체 위기예방연대 제안

한편 임동원 대북 특사의 방북을 계기로 남북한은 6일 “쌍방은 역사적인 6.15 남북 공동선언의 기본정신에 부합되게 서로 상대방을 존중하고 긴장상태가 조성되지 않도록 노력하기로 합의하였다”는 내용의 공동보도문을 발표했다. 이로써 남북한은 동해·경의선 연결, 개성공단 건설, 금강산관광 활성화, 이산가족교환방문 등의 합의를 이루어냈고 부시 대통령의 ‘악의 축’ 발언 이후 얼어붙은 남북관계를 원상 회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2월 방한한 부시 대통령에게 “남이건 북이건 모든 한국사람은 한 민족이라고 느낀다”라고 말한 김대중 대통령의 발언과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나라의 통일문제를 자주적으로 풀어나가자”며 공동선언의 내용을 재차 확인한 남북한 당국의 모습에서 평화를 향한 한민족의 의지는 확실히 드러났다. 그러나 거듭되는 선언은 동시에 남북의 의지와 염원만으로 전쟁위기를 극복하고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이루기 어렵게 만드는 현실을 돌아보게 한다.

조이 여울 기자 cognate@womennews.co.kr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