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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1) 내가 A라면 이 상황에서 어떠한 결정을 내리겠는가? 그리고 그렇게 결정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질문 2) 내가 B라면 A에게 앞으로 어떻게 하겠는가? 그리고, 그렇게 결정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중학생 교육용 성교육 자료에 나오는 성적 자기 결정이 중요성과 관련된 사례문이다.
물론 중학생의 대다수에게 일어나는 사례는 결코 아니다. 하지만, 현재 혹은 앞으로 성관계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하게 되는 순간은 올 것이고, 그 때를 위해서 반드시 생각해보아야 문제라 생각돼 학생들과 토론의 시간을 가져보았다. 학생들은 매우 흥미롭고, 진지한 태도로 대답하고, 친구들의 이야기에 경청한다.
물론 대부분의 학생들은 주변을 의식해서인지 “무조건 안되죠”라는 대답을 하고, 어쩌다 한 명은 “그냥 하죠 뭐”라고 짓궂게 대답하기도 하고, 몇 명 학생은 안 되는 이유를 잘 설명하기도 한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일은 자신이 결정해야 하며, 그에 따른 책임도 물론 자신이 져야한다. 자신의 결정으로 전개된 어떤 일의 결과가 좋든 좋지 않든 그 책임은 고스란히 자신의 몫이 된다. 따라서 자신들이 한 성적 행동의 결과들을 먼저 생각해 보고 성적 행동을 하는데 있어서 그 한계를 어디까지 할 것인지, 그리고 그로 인해 초래될 수 있는 일들을 과연 자기가
감당하고 책임질 수 있을지 등에 관해 신중히 생각하고 행동 수준을 결정해야 한다.
성충동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자연스런 현상의 하나이다. 특히 사춘기의 성충동은 발달단계상 그 어느 단계보다도 강력하고 충동적이어서 아직 감정 조절능력이 미성숙한 청소년들은 자제력을 잃기 쉽다.
불행히도 순간적인 실수 또는 잘못된 판단으로 원치 않는 임신을 하거나 임신을 시키는 경우가 있다. 아직 아무런 책임도 질 수 없는 학생 신분으로 이런 일을 겪게 될 때 파생되는 많은 문제들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세월은 참으로 빠르게 지나간다. 시간이 많은 듯 싶어서 미루고 넘어간 내용으로 학생들은 문제를 안고 찾아오는 것이다. 지금 가르쳐야 한다.
조희식/ 연세중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