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는 요즘 이성친구 B가 자꾸만 성관계를 요구하는 바람에 심각한 고민상태에 있다. 아직 중학생 신분으로서 성관계는 절대 안된다는 생각과 결혼 전 성관계를 피하고 싶은 마음이 있는 반면 계속 그의 요구를 거부할 경우 혹시 그가 자신을 떠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과 순간적인 성적 충동, 성적 호기심 때문에 그의 요구에 응하고 싶은 마음도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A는 어떻게 해야 할 지 갈등이 심해 상담실에 찾아 왔다.

@15.jpg

질문 1) 내가 A라면 이 상황에서 어떠한 결정을 내리겠는가? 그리고 그렇게 결정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질문 2) 내가 B라면 A에게 앞으로 어떻게 하겠는가? 그리고, 그렇게 결정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중학생 교육용 성교육 자료에 나오는 성적 자기 결정이 중요성과 관련된 사례문이다.

물론 중학생의 대다수에게 일어나는 사례는 결코 아니다. 하지만, 현재 혹은 앞으로 성관계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하게 되는 순간은 올 것이고, 그 때를 위해서 반드시 생각해보아야 문제라 생각돼 학생들과 토론의 시간을 가져보았다. 학생들은 매우 흥미롭고, 진지한 태도로 대답하고, 친구들의 이야기에 경청한다.

물론 대부분의 학생들은 주변을 의식해서인지 “무조건 안되죠”라는 대답을 하고, 어쩌다 한 명은 “그냥 하죠 뭐”라고 짓궂게 대답하기도 하고, 몇 명 학생은 안 되는 이유를 잘 설명하기도 한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일은 자신이 결정해야 하며, 그에 따른 책임도 물론 자신이 져야한다. 자신의 결정으로 전개된 어떤 일의 결과가 좋든 좋지 않든 그 책임은 고스란히 자신의 몫이 된다. 따라서 자신들이 한 성적 행동의 결과들을 먼저 생각해 보고 성적 행동을 하는데 있어서 그 한계를 어디까지 할 것인지, 그리고 그로 인해 초래될 수 있는 일들을 과연 자기가

감당하고 책임질 수 있을지 등에 관해 신중히 생각하고 행동 수준을 결정해야 한다.

성충동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자연스런 현상의 하나이다. 특히 사춘기의 성충동은 발달단계상 그 어느 단계보다도 강력하고 충동적이어서 아직 감정 조절능력이 미성숙한 청소년들은 자제력을 잃기 쉽다.

불행히도 순간적인 실수 또는 잘못된 판단으로 원치 않는 임신을 하거나 임신을 시키는 경우가 있다. 아직 아무런 책임도 질 수 없는 학생 신분으로 이런 일을 겪게 될 때 파생되는 많은 문제들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세월은 참으로 빠르게 지나간다. 시간이 많은 듯 싶어서 미루고 넘어간 내용으로 학생들은 문제를 안고 찾아오는 것이다. 지금 가르쳐야 한다.

조희식/ 연세중학교 교사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