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인사위·행자부 여성관리직공무원 임용목표제 실시

앞으로 정부 부처별로 여성 국·과장이 늘어날 전망이다.

지난달 25일 중앙인사위원회(위원장 김광웅)와 행정자치부(장관 이근식)는 여성관리직공무원 임용목표제를 실시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여성관리 임용확대 5개년 계획을 수립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위해 이미 지난 26일 각 부처에 여성공무원 인사관리 지침을 통보한 상태다.

현재 정부 전체의 5급 이상 여성관리자는 4.8%. 이를 오는 2006년까지 10% 이상 늘린다는 계획이다. 따라서 각 부처는 오는 4월 말까지 1명 이상의 여성 국·과장 임용 및 승진후보자 명부 서열상 승진예정인원수 범위 내에 여성공무원이 포함돼 있는 경우 그 인원비율만큼 여성공무원이 승진임용될 수 있도록 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여성공무원의 희망보직제 실시 ▲각 기관의 인사담당부서 및 각종 인사관련 위원회에 여성공무원 참여 ▲관리직 여성공무원의 리더십과 직무수행능력 개발이 차별없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출산휴가와 육아휴직 대상자를 위한 대체인력 및 예산확보 ▲육아부담을 안고 있는 공무원들을 위해 일정기간 탄력적으로 근무시간 조정 ▲공무원 인사기록 및 각종 임용상황 등에 관한 통계를 남녀 구분해 작성하는 등의 지원이 병행된다.

희망보직제는 이번에 처음 실시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여성의 경우 인사, 예산, 기획, 감사 등 핵심 보직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것이 여전한 현실이다.

행자부 김혜순 여성정책담당관은 “앞으로는 주요 보직의 여성배치 현황을 매년 정기적으로 발표하고 통계연보에도 게재함으로써 희망보직제를 좀더 적극적으로 실시하도록 촉구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임용목표계획은 중앙인사위와 행자부, 각 부처가 함께 여성임용 목표치를 정해 매년 자료를 받아 점검하고 국무회의에 보고토록 함으로써 고위직 여성공무원이 증가하는데 이전보다 훨씬 더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