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신문은 그동안 사회적 반향을 일으킨 여성신문 기사들을 중심으로 여성인권보호 지원사업을 독자들의 성원 속에 꾸준히 전개해 왔습니다.

이제 여성신문은 자체 지원사업에 그치지 않고 여성 인권과 발전을 위한 논의를 여성계는 물론 일반인들과 긴밀히 공유하기 위해

여성단체들의 공익광고도 게재하고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깊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재단법인 한국여성재단 기부문화 캠페인

시민운동의 재정지원 체제 구축을 위한 공동회의를 제안한다!

우리나라에서 공익활동을 위한 기부문화에 대해 공개적인 논의를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 전 일이 아니다.

정의사회 구현과 사회발전의 상승효과를 위하여 사회통합의 새로운 주체로서 시민사회의 역할이 주목되면서부터 시민운동을 위한 재원마련의 어려움이 우선 해결해야할 과제로 부각되었다.

그러면서 지적된 문제들이 첫째, 전근대적인 척박한 기부문화 둘째, 정부의 제도적인 규제책과 정부주도의 지원책 셋째, 기업의 경영 연장선상에서의 기부행위, 넷째, 시민단체의 모금활동 마케팅 전략의 미숙 등이었다.

본 재단에서 창립당시부터 주력해온 부분은 우선, 투명하고 명예로운 기부문화 확산 둘째, 투명하고 공개적인 재단운영 셋째, 기부문화의 활성화를 위한 세제개선 및 기금관리상의 세제 혜택방안 모색 넷째, 공익활동의 주체성 수호를 위한 독립적인 재정지원기구 설치 필요에 대한 공감대 형성 등이다.

앞서 지적된 문제나 본 재단이 추구하고 있는 제안사항 등은 한 기관의 개체적인 노력으로는 사실 성취하기 어려운 문제들이다. 제도의 제정 및 개선 또는 사회 분위기 조성에의 영향력은 관련기관들의 연합에서 비롯되는 힘에 의해 발휘될 수 있다. 바람직한 기부문화가 정착되어 있는 성숙한 시민사회에는 그러한 기구들이 이미 구성되어 있다. 공익활동의 재정지원을 위한 재단들이나 재정지원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시민운동체들이 함께 참여하면서 주요 기부원인 정부나 기업의 간섭으로부터는 자유로운 재정지원기구로서의 ‘중간기구(Intermediary Organization)’가 우리에게도 필요하다.

예를 들면 미국의 ‘인디펜던트 섹터(Independent Sector)’는 1980년도에 창설된 기구로서 현재 자원봉사와 모금활동을 하고 있는 800개의 회원단체를 가지고 있다. 이 기구는 해마다 연차회의를 개최하여 시민사회강화를 위한 역할과 역동성을 점검하고 대정부 정책건의를 비롯한 정책결정과정에서의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정보교환을 통해 자원봉사부문의 지도력 양성을 도모하고 있다.

2000년 10월 이 기구의 창립20주년 기념행사에 참여했던 사람으로서 내가 받았던 강한 인상은 미국시민사회 발전의 뿌리가 바로 그러한 민간부문 연대의 힘에 기초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본 재단이 우리사회의 모든 기관들이 함께 모여 시민운동의 재정지원체제구축을 위한 공동회의 개최를 공개적으로 제안하게 된 것은 그러한 경험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러한 논의의 자리가 가까운 장래에 개최되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박영숙(한국여성재단 이사장)

이젠 사이버에서 기부를! www.womenfund.or.kr

(재)한국여성재단은 우리 딸들의 밝은 미래를 위해

기금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후원계좌: 국민은행 079-01-0405-971(예금주 한국여성재단)

주소: (우 137-070) 서울 서초구 서초동 1687-1

국민은행 서초동지점 5층

전화: (02)595-6364 팩스: (02)595-6397

홈페이지:www.womenfund.or.kr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