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레반 정권하에서 자행됐던

강제 결혼에 의해 탈레반과

알카에다의 부인이 된 여성들.

지금도 ‘적군의 부인’이라는

이유로 또 다시 소외되고 있다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을 상대로 전쟁을 선포한 이후 아프가니스탄은 전세계 언론의 주요 관심거리가 됐다. 그러나 외출, 교육, 직업활동금지 등 인간의 기본권마저 박탈당하며 탈레반 정권의 폭력에 시달려야 했던 여성들은 때아닌 언론 속의 ‘아프가니스탄 호황’에서도 소외되고 있다.

특히 탈레반과 알카에다의 활동원을 남편으로 둔 여성들의 경우, 이들 대부분이 탈레반의 고문과 납치로 결혼을 강요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탈레반의 부인이었다는 이유로 새 정부가 들어선 지금도 자신의 존재를 숨기고 살아가고 있다.

이렇듯 탈레반 정권 아래서도 그리고 새 정권이 등장한 후에도 지옥같은 어둠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여성들의 삶이 지난달 독일의 국영방송 체트데에프(ZDF)의 페미니스트 프로그램 ‘모나리자’를 통해 전파를 타게 됐다.

‘모나리자’에 의하면 오사마 빈 라덴을 추종하여 각국에서 자발적으로 모여든 알카에다군들은 탈레반 정권시절 아프가니스탄에 주둔해 있으면서 이곳 여성들을 아내로 맞아 들였으며, 그 과정에서 강간, 폭력, 고문 등이 자행됐었다고 한다.

20살의 지마(Sima)도 이러한 강제결혼의 한 희생자이다. 지마는 17세 때 한 탈레반 병사로부터 결혼을 강요당했다.

그들은 그녀의 남동생을 감옥에 가두고 지마가 결혼을 승낙할 때까지 고문했다. 지마는 방송에서 폭행과 강간으로 점철된 3년간의 결혼생활은 ‘지옥’과 같았다고 회고했다.

세 아이의 어머니이자 남편을 사별한 세리파(Sherifa)는 자신의 아이들을 인질로 삼고 결혼을 강요했던 알카에다의 한 행동원과 결혼했다.

아랍출신으로 세리파와 다른 언어를 사용했던 이 남편에게 있어 결혼은 단지 그의 성적 만족을 위한 수단에 불과했다. 세리파는 남편으로부터 수시로 구타와 강간을 당하면서 자주 자살을 생각했으나 자기가 돌봐야 할 어린 세 자녀를 생각하며 견뎌왔다고 보고했다.

현재 아프가니스탄에는 지마나 세리파처럼 탈레반의 강제결혼에 의해 희생된 여성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들은 패전과 함께 남편이 아프가니스탄을 떠남으로써 남편의 폭력과 강간으로 자유로워졌다. 그러나 새 정부 하에서 그들은 적군의 부인이었다는 이유로 구호정책에서 제외되는 등 또 다른 소외를 겪고 있다.

이러한 여성들을 돕기 위해 아프가니스탄의 두 여성이 최근 ‘자유의 심부름꾼’이라는 이름의 단체를 만들어 활동하고 있다.

조한나 빌레펠트 대학 교육학과 박사과정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