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농림부 올 업무계획

올해 6개 부처 여성정책담당관실의 사업계획의 큰 줄기는 각 분야에서 여성인력활용 정책을 어떻게 실효성 있게 펼치는가이다.

지난해 6개 부처 여성정책 담당관실에서 추진했던 주요 정책을 보면 ▲법무부에서 검사 및 검찰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여성과 인권 교육 강화 및 여성범죄전담 검사제도 시행 ▲노동부가 남녀고용평등주간을 선포하고 남녀고용 평등기업을 선정 발표 ▲보건복지부에서 여성보건복지 관련 주요 통계자료의 성별 분리 추진 등을 꼽을 수 있다.

아직 대통령 업무보고가 끝나지 않은 부처들이 대부분이어서 공식적인 발표를 미룬 곳도 있지만 교육인적자원부와 농림부 여성정책담당관실에서 발표한 올해 업무계획을 보면 다음과 같다.

여성교원의 관리직 진출 확대

◇교육부 = 올해 정책 방향은 여성인적자원 활용 종합계획을 수립해 국가인적자원개발 기본계획에 반영하는 것과 여교원의 권익 보호, 학교 성교육 및 성희롱 예방교육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여성인적자원 활용의 세부 추진계획을 보면, 이번 달부터 오는 4월까지 국가 인적자원 중장기 기본계획 중 여성인적자원 활용 부분의 세부 시행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한 여성발전기금 1억2천여 만원을 들여 여학생 친화적인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보급 확산하고, 오는 8월까지 이공계 대학원 우수 여학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는 데 총 9천여 만원이 소요될 계획이다.

남녀공학대 여학생이 40% 이상인 경우에는 여학생처 신설을 유도하고 여대생 취업 지도를 강화하는 등 고학력 여성의 취업률을 높이는 데도 주력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여성부와 공동으로 오는 9월이나 10월 초에는 21세기 신직업박람회, 7, 8월경에는 여학생 정보화 경시대회를 개최하고, 지난 7일 공청회를 가진 국공립대 여성교수 채용목표제 도입도 올 하반기 내에 추진할 계획이다.

양성평등한 교육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국가전문행정연수원 및 시도교육연수원에 양성평등 교육과정 편성 권고, 청소년 영상제 개최, 양성평등교육실천 우수교원 표창 등의 세부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4-1.jpg

▶교육부는 여성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세부사업 중 하나로 여학생 정보화 경시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제2회 행사 모습.

무엇보다 여성교원의 교장·교감 등 관리직 진출 확대를 지원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시도교육청의 여성교원 관리직 진출 실적을 지속적으로 점검 공표하는 것을 비롯해 교육공무원인사위원회 여성위원 30% 참여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학교 성교육 활성화 기본계획을 수립해 발달 단계에 맞는 체계적인 성지식과 성가치관 확립을 목표로 학교별 연간 지도계획 및 담당교사 지정, 성교육 예산 확보 및 성교육 수업 방법 개선을 위한 학습지도 연구대회, 성교육 정보 네트워크 구축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각급 교육기관의 성희롱 예방 및 근절에 치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성희롱 업무 담당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행정지원 및 연수를 개최하고 이번 달에는 대학내 성희롱 예방 현장추진위원단 구성, 올 하반기 중으로 성희롱 예방 실태를 점검할 계획이다.

지자체 여성농업인정책협의회 설치

◇농림부 = 지난 해 12월 여성농어업인 육성 법률안이 제정됨에 따라 여성농업인 육성을 위한 토대를 구축한 농림부 여성정책담당관실이 가장 중점을 둘 업무는 오는 7월 1일부터 여성농어업인육성 정책자문회의 설치, 정기적 실태 조사, 관련단체 지원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법률안 시행이다.

지난해부터 오는 2005년까지 추진하고 있는 여성농업인 육성 5개년 계획 2년째를 맞은 올해 농림부 여성정책담당관실에서 발표한 주요 계획은 농가도우미 사업지역을 전국 163개 농촌

지역으로 확대 실시하기로 한 것이다.

따라서 2000년 731명이었던 농가도우미는 올해 3천200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또한 여성농업인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 및 보육을 위한 여성농업인센터는 작년에 4개소를 운영하던 것에서 올해는 전국 9개 도에 2개소씩 모두 18개소로 늘어난다.

농림부는 또 여성농업인 정보화과정을 신설하고 여성농업인이 쉽게 정보화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이동버스교육 및 농업정보 119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20개 농과계대학 최고농업경영자 과정에 여성반도 늘여갈 계획이다.

여성농업인에 대한 전문교육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여성농업인 교관반을 신설해 농업과 농촌 이론을 강의할 전문강사를 배출할 예정이다. 또 각 도 및 시군에 여성농업인정책협의회를 설치해 여성농업인의 의견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여성정책을 시행할 계획이다.

박정 희경 기자 chkyung@womennews.co.kr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