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대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없음)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생리대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없음)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JTBC “대진침대보다 더 많아”

해당업체 반발·법적 대응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광고로 잘 알려진 ‘오늘습관’ 생리대에서 기준치의 10배가 넘는 라돈이 검출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오늘습관 업체측은 “대한민국 방사능 안전기준 수치보다 훨씬 안전하다”며 해당 내용을 보도한 방송사에 대해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JTBC는 지난 16일 뉴스룸을 통해 “김포대 환경보건연구소 도움을 받아 해당 생리대의 라돈을 측정한 결과 기준치 149Bp의 10배가 넘는 1619Bp의 라돈이 검출됐다”며 “이는 라돈 검출로 인해 문제가 된 대진침대의 검출량보다 높은 수치”라고 보도했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기구(IARC)와 미국국가독성평가프로그램(NTP) 등에서는 라돈을 발암물질로 정하고 있다. 박경북 김포대 환경연구소장은 방송을 통해 “워낙 (생리대가) 피부와 접촉이 가깝기 때문에 이 생리대를 사용해왔던 여성은 피부암이나, 여성 특유의 암과도 직결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보도에 따르면 평소 오늘습관 생리대는 악취를 제거하고 세균 걱정도 덜 수 있다며 ‘제올라이트’ 광물을 이용한 패치로 특허를 받았다고 홍보해왔다. 하지만 JTBC는 “실제로 흡수층 패치에는 제올라이트가 아닌 라돈을 방출하는 것으로 알려진 ‘모나자이트’가 쓰였을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모나자이트는 ‘대진 라돈침대’ 사건 당시 매트리스에 사용된 것으로 알려진 물질이다. 음이온이 나온다는 이유로 침대나 팔찌, 목걸이, 벽지 등에 흔히 사용됐지만 최근 라돈 발생 물질로 논란이 되고 있다.

실제로 방송에서 전문가가 생리대 패치를 고배율 현미경으로 분석한 결과, 적갈색의 모래알이 발견됐다. 순수한 제올라이트는 하얀색을 띤다.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 교수는 방송을 통해 “형상으로 봐서는 제올라이트보다는 모자나이트일 가능성이 훨씬 높다”고 밝혔다.

이에 오늘습관 업체측은 홈페이지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방사선 검출 시험 결과서를 공개하며 즉각 문제를 제기했다. 오늘습관 측은 “현재 언론에서 보도하는 당사 생리대에 대한 라돈 수치는 ‘국가인증’이 아니라 단순히 저가의 라돈측정기인 ‘라돈아이’로 측정해 당사 측에 2시간 전 통보 후 그대로 기사화한 내용”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라돈아이는 검사 환경과 이전에 측정했던 라돈의 잔여물 등 다양한 변수로 인해, 라돈아이 업체측에서도 정확한 수치는 국가기관에 의뢰하라고 나와있다”며 해당 내용에 대한 언론중재위원회를 통해 정정보도를 요청하고, 이로 인한 손해배상으로 법적대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