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로고 ⓒ영등포구청
영등포구 로고 ⓒ영등포구청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오는 23일 오후 2시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여성 인권보호 및 증진을 위한 인권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자리는 일상생활 속 성차별적 요소와 관행을 조명하고 성평등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여성단체 전문가와 주민 등 100여명이 함께 모여 영등포구 여성인권정책 추진방향과 과제에 대해 논의한다.

토론회는 영등포구 인권위원회 장석일 위원장이 진행을 맡는다. 먼저, 이선민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이 ‘여성인권의 현주소와 정책적 방향’에 대한 기조 발제한다. 발제를 통해 우리나라 여성인권의 현황과 지속적이고 평등한 발전방향에 대해 살펴본다.

△서민순 한국성인지예산네트워크 대표의 ‘영등포구 여성인권 증진을 위한 과제와 전망’ △강현덕 영등포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사무국장의 ‘취약계층 여성의 보호 및 자립지원’ △백정연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사회사업팀 대리의 ‘출산부터 육아까지 임산부 인권 강화’ △정희주 영등포구여성인력개발센터 관장의 ‘여성 사회참여 기회 확대’ △김정아 영등포구청 가정복지과장의 ‘여성친화도시 사업 활성화’ 순으로 여성 인권정책의 문제점과 개선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각 발제마다 지정토론이 있으며, 지정토론이 끝나면 질의응답과 다양한 의견을 제안하는 자유토론이 이어진다. 토론회에서 논의된 정책 제언 및 건의 사항 등은 향후 여성 정책 수립 시 반영할 계획이다.

이번 토론회는 인권단체, 여성 관련 기관뿐만 아니라 인권에 관심 있는 주민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이번 토론회는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불합리하게 차별받는 사회적 구조를 인식하고 성 평등 정책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전문가 및 지역주민과의 지속적인 인권 소통으로 사각지대 없는 인권도시 영등포 구현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토론회와 관련 된 기타 문의사항은 감사담당관에 전화(02-2670-3040)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