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거어르신 건강․안전관리 솔루션(IoT) 사업에서 설치되는 독거어르신 가정에 설치하는 IoT기기 ⓒ영등포구청
독거어르신 건강․안전관리 솔루션(IoT) 사업에서 설치되는 독거어르신 가정에 설치하는 IoT기기 ⓒ영등포구청

서울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24시간 독거노인 안전을 살핀다.

구는 지역 내 독거노인 중 응급상황 발생가능성이 높은 고위험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독거어르신 건강․안전관리 솔루션(IoT)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영등포구는 서울시 시범 자치구로 선정됐다. 이에 독거노인 82명의 가정에 IoT기기를 설치했고 올해는 10월부터 62명에게 서비스를 확대 실시한다.

‘독거어르신 건강․안전관리 솔루션(IoT) 사업’은 독거노인 가정에 움직임, 실내온도, 조도, 습도, 화재, 가스 등을 감지하는 IoT기기를 설치한다. IoT기기는 생활관리사의 스마트폰 앱으로 데이터를 전송해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일정시간 움직임이 없을 경우 시간에 따라 주의, 경보, 위험 3단계로 알림이 표시되어 단계별 조치에 들어간다. 이상 징후 발견 시 생활관리사는 즉시 가정을 방문하거나 연락해 안전을 확인하고 위기상황에 대응한다.

사업의 총괄수행기관인 구립영등포노인종합복지관에는 현황판을 설치해 생활관리사와 함께 이중 모니터링 한다.

또한 IoT기기에 수집된 온도, 습도, 조도 등의 정보는 한파 및 폭염 대비 냉․난방용품과 기타 복지자원 분배 시 기초자료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기존에는 위급한 상황이 발생해도 조기 대응이 어려운 경우가 많았지만 첨단 IoT기술을 통해 24시간 안전확인 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더 많은 어르신들이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