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장애인 월수입 60여만원

남성 장애인의 41% 수준

국민연금 가입은 4명 중 1명

 

여성 장애인의 월수입은 남성 장애인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성희 연구위원이 ‘2017년 장애인 실태조사’를 분석한 ‘여성 장애인의 실태와 정책과제’ 보고서를 보면 여성 장애인의 지난 1개월 평균 개인 수입액은 60만3000원에 그쳤다. 같은 기간 144만원을 번 남성 장애인의 41% 수준이다.

지난 1개월 평균 총가구 수입액 역시 여성 장애인은 236만2000원으로 남성 장애인(266만여 원) 가구보다 30만원 이상 적었다.

 

여성 장애인은 국민연금 가입률도 남성 장애인보다 낮아 노후도 불안했다. 여성 장애인의 국민연금 가입률은 23.1%로 남성 장애인(48.6%)의 절반 수준이다. 김성희 연구위원은 “이러한 결과는 여성 장애인 가구는 물론 여성 장애인 개인 차원에서도 소득 수준이 매우 낮은 상태임을 보여 준다”고 분석했다.

특히 여성 장애인은 결혼과 자녀 교육에 큰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생활과 관련해 ‘본인의 장애로 인해 자녀의 성장 발달에 지장이 있었는지’ 묻는 문항에 여성 장애인의 47.9%가 ‘지장이 많았다’고 답했다. 같은 응답을 한 남성 장애인은 29.3%였다.

또 여성 장애인은 자녀 교육 시 ‘교육비 등 경제적 부담’(24.7%)을 가장 큰 애로 사항으로 꼽았고, 이어 ‘학습 지도 및 학교 과제 수행의 어려움’(13.2%), ‘자녀와의 의사소통의 어려움’(10.3%) 순이었다.

김 연구위원은 “여성 장애인은 교육, 결혼, 취업 등 전반적인 삶의 영역에서 남성 장애인에 비해 더욱 어려운 상태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며 “여성 장애인이 충분히 교육받고 취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기회와 역량을 마련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여성 장애인 중 65세 이상 고령 여성 장애인은 57.3%로 반 이상을 차지하고, 1인 가구도 25.4%나 돼 남성 장애인(15.5%)에 비해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이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김 연구위원은 “여성 장애인 중에서도 취약계층이 되고 있는 고령 여성 장애인, 1인 여성 가구에 대한 지원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며,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