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 화면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 화면 캡처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 화면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 화면 캡처

통신 미환급액 조회와 중고폰 시세 확인이 가능한 ‘스마트초이스’ 앱(Application)과 사이트가 갑작스럽게 늘어난 접속량으로 임시 간소화페이지를 운영 중이다.       

스마트초이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에서 제공하는 통신요금 정보 포털 서비스다. 주요 서비스로는 중고 휴대폰의 거래 금액과 요금제 추천, 분실 도난여부 조회, 통신비용 서비스 등이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 스마트초이스 사이트에서 기존 이동통신 3사 요금제뿐만 아니라 알뜰폰 요금제까지도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유통 지원을 위해 우체국 입점업체를 9개에서 13개로 확대하고, 판매망을 1500개에서 추가 확대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7월 과기정통부는 단말기 구입부담을 줄이기 위해 중고폰 판매가격 정보를 제공하는 시세조회 서비스를 스마트초이스를 통해 오픈했다. 시세조회 서비스는 중고폰 모델별 판매가격과 각 모델의 등급별(등급은 업체별 기준에 따름) 평균시세 정보를 제공하며 매월 2회 직접 주간 업체별 판매가격을 반영해 업데이트된다. 

한편 스마트초이스 사이트는 일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하고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통신사 홈페이지에서도 직접 조회가 가능하다. 또, 향후 이용자들의 중고폰 거래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관련 업계 및 이용자 의견을 모아 서비스 개선을 지속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