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삼오오 청년 인문실험 공모전’ 포스터 ⓒ문화체육관광부.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삼삼오오 청년 인문실험 공모전’ 포스터 ⓒ문화체육관광부.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원장 김수영, 이하 진흥원)과 함께 10월 11일부터 31일까지 ‘삼삼오오 청년 인문실험 공모전’(이하 청년 인문실험)을 진행한다.

‘청년 인문실험’은 청년들이 가진 인문적인 아이디어가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최근 사회문제 해결 방안의 하나로 확산되는 생활실험실(리빙랩)을 차용해 인문의 가치를 접목, 활용하는 ‘인문 생활실험실’ 방식으로 추진한다.

생활실험실(리빙랩)은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에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기술을 활용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했다. 도시, 지역 환경, 안전, 갈등 등 다양한 사회영역을 사용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혁신하는 장(플랫폼)을 지칭한다.

공모 분야는 ‘생활인문 실험’과 ‘사회변화 실험’ 두 개 분야로 나뉜다.

‘생활인문 실험’ 분야는 누구나 쉽게 참여하고 공감해 즐길 수 있는 인문 프로그램을 궁리하고 실천하기 위한 것이다. 가족‧이웃‧세대 간의 소통과 관계 맺기, 인문을 주제로 공모한다. 떠나는 인문여행, 인문축제, 인문여가, 인문탐구, 인문학교 등 일상의 행복을 높이고 삶을 성찰하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범적으로 운영하는 과제를 내면 된다.

‘사회변화 실험’ 분야에서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를 이끄는 탐구와 실험적 활동을 공모한다. 일회용품 줄이기, 공동주택 생활예절, 주차문제 등 누구나 공감하는 생활문제부터 마을 소멸, 전통문화, 청년문제 등 마을, 지역, 사회에서 마주치는 큰 범위의 문제까지 포함한다.

이번 공모전은 39세 이하 청년 3인 이상이 모임을 구성해 참여할 수 있다. 학력과 취업 여부 제한은 없다. 지원서는 전자우편(inmunlife@naver.com)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진흥원 인터넷 홈페이지(www.kpip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와 진흥원은 심사를 거쳐 인문실험 활동 최대 100건을 선정해 시상금 형식으로 소정의 활동비를 지원한다. 분야별 최우수팀은 문체부 장관상을 수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