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회 연속 AA 미달 여성고용기준 미달 공공기관 중 여성관리자가 0%, 여성고용비율도 동종산업 평균 70% 미만인 현황. ⓒ한정애 의원실
5회 연속 AA 미달 여성고용기준 미달 공공기관 중 여성관리자가 0%, 여성고용비율도 동종산업 평균 70% 미만인 현황. ⓒ한정애 의원실

여성관리자비율 평균 20.4% 

공공기관 평균에도 못 미쳐

공공기관이 민간기업보다 여성 관리자 승진이 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국회의원(서울 강서병, 환경노동위원회 간사)이 고용노동부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적극적 고용개선조치(Affirmative Action·AA) 여성고용기준 미달기업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여성고용비율은 37.8%, 여성관리자비율은 20.4%였다. 

여성고용비율의 경우 민간기업 전체 기업과 1000명 미만 기업이 각각 37.7%와 35.9%로 전체 평균보다 낮았다. 공공기관은 1000명 이상인 기관만 34.4%로 전체 평균보다 낮았다. 여성관리자비율은 민간기업이 전체 평균보다 높았으며, 공공기관은 전체 평균에 한참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달 현황 분석 결과, 민간기업은 5년 연속 여성고용비율 미달 비율이 전체보다 높았고, 공공기업은 5년 연속 여성관리자비율 미달 비율이 전체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공공기관의 경우 여성관리자비율 미달이 전체 공공기관의 93.6%를 차지해 민간기업(54.4%)보다 여성고용미달일 확률이 높았다.

최근 5년간 AA미달 기업을 분석해본 결과, 조사된 253개 공공기관 중에서 5회 연속으로 명단에 포함된 공공기관은 81개 곳으로 전체의 32%였다. 이중 여성관리자가 0명이고, 여성고용비율 또한 동종산업균 평균 70%에도 못 미치는 공공기관은 24곳에 달했다. 특히 이 중 5회 연속 명단에 포함된 공공기관은 9곳이었으며, 코레일테크㈜, ㈜한국가스기술공사, 주식회사 부산항보안공사는 여성고용률이 10%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정애 의원은 “적극적 고용개선조치에서 여성관리자의 개념은 임원만을 포함하는 것이 아닌 각급 부서단위 책임자를 의미하지만 공공기관의 여성관리자비율이 민간기업보다 저조하다”며 “고용노동부뿐만 아니라 각 기관에서도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 남녀간 고용차별이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