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필 자유한국당 의원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윤종필 자유한국당 의원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여성의 육아부담 시간이 남성 대비 평일 5배, 휴일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일 국회 보건복지회 소속 윤종필 자유한국당 의원이 ‘저출산·고령화 국민인식 조사’, ‘정부부처 및 대기업·중소기업 남성육아 휴직률’등 그간 파악된 저출산 관련 자료를 종합한 결과에 따르면, 여성들이 평일 육아에 할애하는 시간은 평균 229분으로 남성(46분)의 5배에 가까웠다.

보건복지부가 진행한 ‘2017 저출산‧고령화국민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성들이 평일에 육아를 할애하는 시간은 평균 229분으로 남성(46분)보다 5배정도로 높았다. 휴일의 경우에는 아내가 298분으로 남편(146분) 보다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출산/육아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미흡한 편이다. 여성들은 ‘출산으로 휴가를 낼 때 직장 상사 및 동료들에게 눈치가 보인다’는 응답이 79.1%로 많았고, ‘육아휴직을 낼 때 직장 상사 및 동료들에게 눈치가 보인다’는 응답 역시 74.1%로 많았다. ‘자녀로 인해 휴가를 낼 때 직장 상사 및 동료들에게 눈치가 보인다’는 응답 역시 68.3%로 높았다.

또 윤 의원이 인사혁신처로부터 제출받은 ‘2017년도 주요 부처별 육아휴직 사용현황’ 자료에 따르면 정부중앙부처의 남성육아휴직 평균 사용률이 3.8%에 그친 것으로 드러났다.

또 고용노동부로부터 제출받은 ‘2017년도 대기업/중소기업 육아휴직 사용현황’ 자료에 따르면 대기업의 남성육아휴직 비율 역시 16.3%인데 반해, 중소기업은 10.1%로 정부부처 남성육아휴직 비율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높았다.

윤 의원은 “예전보다 나아지긴 했지만 우리 사회에서 여성들의 육아부담은 남성에 비해 현실적으로 매우 크다”며 “여성에게 큰 부담을 주는 독박육아의 현실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지 않으면 저출산은 영원히 해결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