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현수정 사원, 조예경 사원, 김채원 사원. ⓒ롯데건설
왼쪽부터 현수정 사원, 조예경 사원, 김채원 사원. ⓒ롯데건설

롯데그룹은 2011년부터 국방부와 협의를 통해 ‘여군장교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국내 대기업 중에서는 최초로 실시한 사례다. 롯데건설(대표이사 하석주)은 이러한 여군장교 채용을 하고 있는 롯데그룹의 대표 계열사다.

지난 상반기 여군장교 채용을 통해 입사한 신입사원들은 지난 7월 연수원생활을 거친 후 8월 1일부로 각 부서에 배치돼 업무를 하고 있다. 용인 성복동 2차 공동주택사업(2단지) 현장 관리팀 조예경 사원, 송도국제도시 쇼핑몰 및 오페스텔 현장 관리팀 김채원 사원, 본사 회계팀 현수정 사원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현수정 사원은 “전역을 앞두고 진로를 고민하던 차에 다양한 정보를 찾다가 이러한 기회가 있음을 알게 됐다”며 “국내에서 이처럼 여군장교 전형을 따로 공채로 뽑는 기업이 거의 없다 보니 정말 좋은 기회라 생각했고 열심히 준비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여군 장교 생활의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역량을 개발해 좋은 리더가 되고 싶다고 전했다. 김채원 사원은 “군 생활 동안 습득한 끈기와 책임감에 정신력과 체력이 더해진다”며 “조직의 문화에 적응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쉽고, 다양한 방면의 장점도 갖출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건설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여성 인재를 육성하는데 더욱 힘쓸 예정이다. 동시에 다양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여군장교채용뿐만 아니라, SPEC태클 전형, 전역 장교 전형, 장애인 전형등을 꾸준히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여성의 리더십이 중요해진 사회에서 이에 맞는 뛰어난 여성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기업 자체적으로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그 중 하나인 여군장교 채용을 통해 장교출신의 뛰어난 리더십과 책임감, 우수한 업무이해도를 갖춘 인재들을 발굴해 회사의 만족도가 높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