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연구소, 여성인력 활용 방안 제시

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여성인력 활용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기업에서는 ‘상향고용 목표치’를 도입하고 정부 차원에서 탁아시설 설치·운영에 관한 세제 혜택을 주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삼성경제연구소와 한국여성개발원 주최로 지난 11일 열린 ‘여성인력 활용 선진화 방안 심포지엄’에서 삼성경제연구소 류한호 박사는 여성인력 활용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이같이 밝혔다.

류 박사는 “지난 1995년 대기업에서 대규모로 채용한 여성인력이 30대가 됨에 따라 지금은 신규 채용과 기존 인력의 유지를 통해 여성인력 활용도를 높일 중요한 시기”라고 설명했다.

류 박사는 이에 따라 각 기업이 여성 채용 비중을 높이고 기존 여성인력 이탈을 관리하며 앞으로 2∼3년간 여성인력 고용 현황을 홈페이지에 알리는 등 ‘상향고용 목표치’를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특히 미국의 유리천장위원회에서 여성의 승진을 통해 효과를 낼 수 있는 업종에 대해 ‘선택과 집중’ 전략을 쓰고 있는 점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단기 계약직이 아니라 정규직 내에서 기존 직무 스케줄 조정, 일부 업무 재택근무 등 근로 시간을 유연화할 필요가 있다”며 “이는 남녀 모두에게 적용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류 박사는 “여성들은 저녁, 휴일에 이용할 수 있는 육아시설을 원한다”면서 “정부는 여성근로자가 아닌 남녀 상근자 500인 이상 사업장이 직장탁아시설을 설치할 때 세제 혜택을 부여하는 등 인센티브 제도를 실시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송안 은아 기자sea@womennews.co.kr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