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중 전국 매장 도입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이사 이석구)는 오는 9월 10일부터 우선 100개 매장에 종이 빨대를 시범 도입해 운영한다. 

이번 종이빨대 도입 시범 매장 100곳은 서울, 부산, 제주 3개 지역이 선정됐다. 약 2달간의 시범 운영을 진행한 후, 11월 중 전국 매장으로 확대 도입한다는 목표다.

스타벅스에서는 현재 각 용도에 따라 5종의 빨대가 제공되고 있다. 이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아이스 음료용 빨대 1종이 우선 종이 빨대로 시범 도입된다. 전사 매장 확대 시 나머지 4종의 빨대도 모두 종이 빨대로 대체 될 예정이다. 

이번 시범 운영 기간 중에는 하얀색 빨대와 녹색 빨대 등 2종의 종이 빨대를 사용한다. 2종의 종이 빨대 모두 미국 FDA승인 및 국내 식품 안정성 검사를 통과한 제품이다. 우선 첫 2주간은 녹색 종이 빨대가, 다음 2주간은 흰색 종이 빨대가 제공된다. 이후 시범운영 기간에는 2가지 빨대가 모두 사용된다. 각 색상에 대한 고객 선호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전국 매장 확대 도입 시 한 색상의 종이 빨대를 최종 도입할 방침이다. 

운영상 변화도 가져온다. 그 동안 매장 내 상시 비치된 플라스틱 빨대는 모두 회수된다. 빨대가 필요한 음료를 주문하는 고객에 한해 음료당 1개의 빨대를 스타벅스 파트너가 직접 제공하는 형태로 변경되며, 종이 빨대는 벤티 사이즈 외의 아이스 음료 주문 시 제공된다. 우드 스틱 역시 함께 시범 운영된다. 현재 매장 내에 상시 비치되어 있는 플라스틱 스틱 역시 플라스틱 빨대와 함께 모두 회수되고, 스틱을 필요로 하는 고객 요청 시에만 우드 스틱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한 해 스타벅스 코리아에서만 사용된 플라스틱 빨대(21cm)는 약 1억8000만개로,연간 지구 한 바퀴(약 4만km)에 해당하는 총 3만7800km길이, 무게로는 126톤의 분량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