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00대 기업 조사 

5년 전 1위 ‘도전정신’

 

100대 기업의 인재상 변화 ⓒ대한상의
100대 기업의 인재상 변화 ⓒ대한상의

국내 100대 기업이 꼽은 인재의 첫 번째 덕목이 ‘도전정신’에서 올해 ‘소통과 협력’으로 바뀌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국내 매출액 상위 100대 기업의 인재상을 분석한 결과, 인재가 갖춰야 할 역량으로 ‘소통과 협력’을 꼽은 기업(63개사)이 가장 많았다. 이어 ‘전문성’(56개사) ‘원칙과 신뢰’(49개사) ‘도전정신’(48개사) ‘주인의식’(44개사) ‘창의성’(43개사)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분석은 100대 기업이 홈페이지에 공표한 ‘인재상’을 토대로 진행됐다. 100대 기업의 구성은 제조업 43개사, 금융보험업 27개사, 무역운수업 8개사, 건설업 7개사, 도소매업 6개사, 기타서비스업 9개사 등이다.

특히 올해는 5년 전 같은 조사와 비교해 큰 변화가 있었다. ‘소통과 협력’은 5년 전 7위에서 1위로 , ‘원칙과 신뢰’는 5위에서 3위로 순위 변동 폭이 컸다. 반면, 2013년 인재가 갖춰야 할 1위 덕목이었던 ‘도전정신’은 올해 4위로 떨어졌다. ‘주인의식’은 2위에서 5위로 밀려났다.

대한상의는 “직원은 상사를 꼰대로 인식하고, 반대로 상사는 직원을 자기 것만 챙기는 ‘요즘 애들’로 치부하는 경향이 심해지는 등 기업 내 소통과정에 심각한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며 “최근 기업들이 직원을 채용하거나 육성하는데 있어 소통과 협력을 주요 역량으로 꼽는 이유”라고 밝혔다.

한편, 2008년 조사에서 1위를 기록한 ‘창의성’은 2013년 4위로 떨어진 뒤 올해는 6위까지 떨어졌다. ‘전문성’은 시대 변화에 관계없이 직원이 갖춰야 할 역량으로 상위권을 차지했다.

업종별 인재상에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제조업에서는 ‘소통과 협력’을, 도소매업과 무역·운수업은 ‘전문성’을 중시했다. 금융업과 건설업의 경우 ‘주인의식’을 갖춘 인재를 선호하는 경향이 컸다.

전인식 대한상의 고용노동정책팀장은 “많은 기업이 기업문화를 개선하고 조직역량을 높이려고 노력하지만 성과는 아직 미흡하다”며 “그렇기 때문에 소통과 협력을 중시하는 분위기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하반기 대기업 공채와 관련해서는 “기업마다 원하는 인재상에 조금씩 차이가 있는 만큼,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의 인재상을 꼼꼼히 파악하고 이에 맞춰 본인의 강점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