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21일 성명서를 통해 “대진 라돈 침대 사태가 발생한지 100일이 지났지만 아직도 미수거 침대가 9000여개나 남아있는 등 아직도 해결되지 않고 있다”며 라톤 침대 사태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 따르면 지난 6월 16일과 17일 양일간 우체국 직원 3만명과 차량 3200대를 투입해 집중수거 됐지만 아직도 미수거 침대 9000여개가 남아있는 등 회수 관련 소비자 불만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대진침대 관련 상담 162건 중 소비자 요구 사항에 대한 중복 응답 결과 ‘회수 관련 내용’이 82건으로 전체 상담의 40%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회수 관련 상담 내용으로는 대진 홈페이지를 통해 회수 신청을 했으나 아직도 회수가 되지 않는 등 ‘회수 지연’에 대한 소비자 불만 상담이 56건(28%)로 가장 많았다.

이에 원자력안전위원회 관계자는 현재 당진에 보관된 1만7000개의 침대를 해체하지 못하고 있고, 미수거 대상인 9000여개 침대를 수거해 보관할 지역 선정이 어려워 현재 침대 추가 수거 대책은 아무것도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한편 대진 라돈 침대 사건이 언론에 의해 보도된 후 100일이 지난 시점에서도 소비자들은 라돈이 검출된 침대를 집안에 두고 불안을 호소하고 있다. 회수 방법에 대한 상담이 13건(7%), 회수 후 진행 상황에 대한 문의는 13건(7%)으로 나타났다. 대진 홈페이지에는 소비자 고객 상담을 위해 ARS 번호와 서울과 천안 지역의 각각 한 개씩의 유선 전화번호가 게재돼 있지만 전화 연결이 전혀 되지 않는다는 소비자 불만이 26건(13%)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이번 대진 라돈 침대 사태의 원인은 인체 유해성 검사를 제대로 하지 않은 제조기업에 있지만,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시스템이 효과적으로 작동되지 않은 정부의 실책도 있다”며 “제대로 된 책임 규명과 대책 마련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니터링 할 것이며, 소비자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