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차원의 육아휴직 장려 정책이 지속되고 있지만 직장인들은 실질적인 육아휴직 사용에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인이 직장인 51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2.6%가 ‘육아휴직 사용’을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응답자의 78.1%는 육아휴직 사용에 있어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같은 부담감은 기업 규모별로 양상이 달랐다. 대기업 직장인의 경우 69%, 중견기업 71.8%, 중소기업 81.6%가 육아휴직 사용이 어렵다고 답했다.

육아휴직 사용에 부담을 느끼는 이유는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었다. 여성의 경우 육아휴직 사용 부담감 1위로 ‘복귀하기 어려울 것 같아서’(41.6%·복수응답)을 꼽았다. 실제로 기혼 여성 중 40.4%가 ‘육아휴직을 사용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어 ‘대체 인력이 없어 업무 공백이 커서’(35.9%), ‘회사에서 눈치를 줘서’(32.2%) 순이었다. 남성은 ‘대체 인력이 없어 업무 공백에 따른 부담감’(45.5%)이 가장 많았고, ‘회사에서 눈치를 줘서’(41.4%), ‘상사의 눈치가 보여서’(34.2%) 등의 순이었다.

직장인들은 출산, 육아를 위해 가장 보장 해주길 바라는 것으로 ‘출산휴가·육아휴직의 자유로운 사용’(61.6%)을 꼽았다. 이어 ‘연차, 조퇴 등 휴가의 자유로운 사용’ ‘출퇴근 시간 조정 등 유연근무제’ ‘정시 퇴근’ ‘출산 장려금·육아수당’ ‘사내 및 회사 연계 어린이집 운영’ 등이 뒤를 이었다.

사람인은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출산과 육아가 여성이나 개인의 일이 아니라 부부, 나아가 정부의 책임이라는 전제하에 남녀 모두 출산·육아휴직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며 “지속적으로 육아와 일을 병행할 수 있는 제도적 뒷받침과 사회적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