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시청자 단체 좋은 프로그램상 선정

연말을 맞아 각 단체들이 한해 동안 방송된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좋은 프로그램상’을 선정했다. 여성단체들은 그동안 양성평등적 메시지를 담은 방송 등을 좋은 프로로 뽑아 성평등 의식을 높이고 환경과 평화문제를 고민할 수 있는 방송제작을 장려해왔다.

@18-1.jpg

▶여성부가 뽑은 남녀 평등방송상 우수상에 선정된 SBS <여자만세>.

여성부에서는 남녀평등방송상 2001 대통령상에 MBC드라마 <아줌마>(정성주 극본, 안판석·이태곤 연출)를 뽑았다. “우리 시대의 어머니이고 아내이자 누이인 아줌마의 존재의미를 당당하게 내세움으로써 방송을 통해 희화화되곤 했던 아줌마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전환시키고 사회적 편견에 도전했다”는 게 선정 이유.

이밖에 <추적 60분>(KBS)‘호주제 왜 법의 심판대에 올랐나’와 <삼색토크 여자>(EBS)가 최우수상에, (MBC) ‘감춰진 범죄 여성장애인 성폭행’, JTV의 <우리는 청보리 사랑 - 희망을 노래한다>, SBS <여자만세>, MBC의 <늑대사냥>이 우수상에 뽑혔다.

~18-2.jpg

◀경실련에서 선정한 좋은프로그램에 뽑힌 EBS <사이언스 쇼 기상천외> 제작팀이 상패를 받고 있다.<사진·민원기 기자>

여성민우회에서 뽑은 2001 푸른 미디어 좋은언어상에는 변창립씨와 이금희씨가 뽑혔고 청소년상에는 EBS <사이언스쇼 기상천외>가, 가족상에는 SBS <휴먼TV 아름다운 세상>이 선정됐다.

한편 올해로 여섯 번째를 맞는 YWCA의 좋은 TV프로그램 상 대상에는 KBS의 <한민족 리포트>가 선정됐다. 여성부문 으뜸상은 <베스트극장> ‘늑대사냥’, 버금상은 <르포 인사이드- 김씨 아버지의 최씨딸>이 뽑혔다.

경실련이 뽑은 좋은 프로그램 10선에는 (KBS), <미디어비평>(MBC), <사이언스쇼-기상천외>(EBS), <문성근의 다큐세상- 그것이 알고싶다>(SBS) 등이 선정됐다.

지은주 기자 ippen@womennews.co.kr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