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어떻게 살아남을까

『여성혐오를 혐오한다』 저자의 여성 생존전략서. 국제화와 신자유주의가 몰아친 1970년대부터 지금까지 일본은 어떻게 대응했고, 그로 인해 일본의 여성은 어떤 시대를 살게 됐는지 담겨 있다. 신자유주의 ‘남녀공동참여’ 정책으로 시작된 여성공격은 ‘자기주장이 강한’ 페미니스트, 비혼주의면서도 남자와 같은 월급을 받는 엘리트 여성, 쉽게 이혼하고 아이도 안 낳는 여성 등에게 쏟아졌다. 우리나라와 비슷한 흐름을 보이는 일본 사회와 이를 위한 생존 전략을 소개한다.

우에노 지즈코/박미옥 옮김/챕터하우스/1만6000원

 

바늘 하나로 할리우드를 접수하다

액션 블록버스터 영화에서 빠질 수 없는 역할에는 패브리케이터(fabicator)가 있다. 영화 ‘아이언맨’ ‘토르’ 등 히어로들이 입는 옷은 누가, 어떻게 만들까? ‘그들만의 세상’인 할리우드에서 여성, 동양인, 장애인이라는 핸디캡을 뛰어넘고 활약하는 저자 바네사 리의 할리우드 정복기를 담았다. 장애를 이유로 한국 사회에서 번번이 해고당했던 그의 미국 이민은 동양인이라는 또 다른 핸디캡을 겪게 했지만, 100여 편이 넘는 필모그래피를 탄생시킨 저자의 열정을 볼 수 있다.

바네사 리/여백/1만5000원

 

나는 오늘도 미국 이민을 부추긴다

이 책은 2005년 떠난 미국 이민생활 내내 틈틈이 기록한 미국 교육이민 체험 수기다. 미국 이민을 망설이는 사람들에게 주저 없이 이민을 권하는 저자는 미국 자녀교육의 중요성을 꼽는다. 미국 이민을 위해 한국에서부터 준비해야할 사항과 미국에서 겪게 될 다양한 상황, 실패와 좌절은 어디서도 얻을 수 없는 저자만의 솔직한 경험이다.

김옥순/마더북스/1만3800원

 

우리가 살 뻔한 세상

무한 에너지로 오직 즐거움만을 추구하며 살게 된 2016년, 그 무한 에너지를 발명한 과학자의 아들 톰은 얼간이 취급을 받으며 살아간다. 아버지의 시간 여행 프로젝트를 망친 그는 홧김에 시간 여행 장치를 타고 과거로 돌아간다. 톰은 무한 에너지 엔진 레버를 돌려놓고, 디스토피아 2016년으로 돌아오지만 그 2016년은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와 다름없다. 그 세상에서 만난 따스한 가족과 성공한 자신, 사랑하는 여자를 보며 이전의 사회가 정말 도달해야하는 사회인지 의문에 빠진다. 자신이 누구인지, 미래는 무엇인지, 우리의 미래는 무엇이어야 했는지 알아내려는 톰의 여정을 함께할 수 있다.

엘란 마스터가/심연희 옮김/북폴리오/1만5000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