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먼돈’으로 여겨지는 국회 특수활동비 폐지 대신 양성화에 합의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에 대해 정의당이 맹비난했다. 국회의원이 받는 세비 외에 영수증 처리 없이 지급되고 있는 특수활동비는 한 해 수십억원에 달한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9일 브리핑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특수활동비를 폐지하는 것이 아닌 영수증 처리를 통한 양성화에 합의했다. 양두구육이 따로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최 대변인은 “특수활동비는 안 그래도 불합리한 특권인 원내교섭단체 제도에 불합리한 특권을 가중시키는 적폐 중의 적폐”라면서 “국민들은 각종 민생고로 허리띠를 졸라매는 실정에 거대 양당이 그 고통에 동참하지는 못할망정, 손을 맞잡고 특권을 사수하겠다고 함께 히죽대고 있으니 지켜보는 이들이 부끄럽고 민망할 지경이다”라고 질타했다.

이어 “국민의 공복인 국회의원의 활동에 왜 국민들이 모르는 쌈짓돈이 필요한가”라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로는 “원내교섭단체 대표들은 멀쩡한 회의실을 놔두고 왜 비싼 장소에서 비싼 돈을 주고 밀담을 나눠야 하는가. 휘하의 직원들에게 격려비를 왜 국민 세금에서 빼서 주는가. 생활비로 집에 갖다주는 건 또 뭔가”라며 “이 모든 것이 국회의원 스스로 국민 위에 군림하는 특권계층이라는 인식을 갖지 않는다면 불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촛불혁명이 일어난 지 불과 2년도 되지 않았다”면서 국민의 명령에 따라 하나라도 더 바꿔야할 국회가 이렇듯 특권에만 혈안이 돼 있으니 어떻게 신뢰를 얻을 수 있겠는가”라며 민주당과 한국당은 특수활동비 사수라는 치졸한 야합을 당장 멈추고 국민이 요구하는대로 특수활동비 폐지에 즉각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