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 운동과 함께하는 시민행동’(미투시민행동)은 고은 시인이 자신의 성추행 의혹을 폭로한 최영미 시인 등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한 것과 관련 27일 ‘고은의 명예를 훼손한 것은 본인 자신이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미투 운동과 함께하는 시민행동’(미투시민행동)은 고은 시인이 자신의 성추행 의혹을 폭로한 최영미 시인 등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한 것과 관련 27일 ‘고은의 명예를 훼손한 것은 본인 자신이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미투 운동과 함께하는 시민행동’(미투시민행동)은 고은 시인이 자신의 성추행 의혹을 폭로한 최영미 시인 등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한 것과 관련 “당신의 명예를 훼손한 것은 피해자와 증언자들이 아닌 바로 고은 당신 ‘자신’”이라며 “고은은 당장 소를 취하하라.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고 진정한 자숙의 시간을 가져라”라고 목소리 높였다.

미투시민행동은 27일 ‘고은의 명예를 훼손한 것은 본인 자신이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미투시민행동은 지난 3월 340여개의 여성, 노동, 시민단체가 모여 구성된 단체다. 

미투시민행동은 “가해자로 지목된 고은은 성폭력 혐의를 부인하면서, 지난 3월 영국 출판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시인으로서 지닌 명예가 실추되는 일은 없을 것이며 글쓰기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며 “이는 피해자의 용기 있는 외침을 묵살하는 것일 뿐 아니라, 성폭력 가해자가 반성하고 자신의 잘못에 책임을 질 기회를 스스로 박탈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침묵하다가 몇 개월 만에 갑작스레 자신의 명예가 훼손됐다며 거액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함으로써, 자신의 위법행위를 덮고 피해자를 공격하는 2차 피해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며 “성폭력 가해자가 피해자를 상대로 제기하는 보복성 역고소는 어렵게 용기 낸 증언자들의 목소리를 위축시키는 적반하장격 행위”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미투시민행동은 성차별·성폭력 없는 세상을 향한 행동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반성 없는 가해자들의 태도를 똑똑히 지켜보고 끝까지 문제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고은 시인의 성추행 의혹은 최영미 시인이 시 ‘괴물’에서 그를 암시하는 과거 성추행 행적을 고발하면서 불거졌다. 이에 대해 고은 시인은 “일부에서 제기한 상습적인 추행 의혹을 부인한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지난 17일 서울중앙지법에 최영미 시인 등을 상대로 거액의 손해배상 소송을 청구했다. 

 

아래는 미투시민행동의 성명 전문이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지난 7월 17일, 고은은 자신의 성폭력 혐의를 증언한 최영미, 박진성 시인에게 각 1000만원, 이를 보도한 언론사와 기자 2명에게 20억 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고 한다.

최영미 시인은 지난해 12월 초 황해문화 겨울호에 기고한 ‘괴물’이라는 시를 통해 고은의 성폭력 사실을 알린 바 있다. 올해 초 #METOO 운동이 확산되면서 해당 시가 다시 회자되었고, 최영미 시인은 JTBC 뉴스룸 등 언론을 통해 자신이 목격한 고은의 성폭력과 자신의 피해 경험을 증언했다. 최영미 시인의 용기는 수많은 피해자들의 용기가 되었고 #METOO 운동이 확산되는데 중요한 마중물이 되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영미 시인은 이 달 3일 서울시 성평등상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하지만 가해자로 지목된 고은은 성폭력 혐의를 부인하면서, 지난 3월 영국 출판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시인으로서 지닌 명예가 실추되는 일은 없을 것이며 글쓰기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피해자의 용기있는 외침을 묵살하는 것일 뿐 아니라, 성폭력 가해자가 반성하고 자신의 잘못에 책임을 질 기회를 스스로 박탈한 것이다. 또한 그동안 침묵하다가 몇 개월 만에 갑작스레 자신의 명예가 훼손되었다며 거액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함으로써, 자신의 위법행위를 덮고 피해자를 공격하는 2차 피해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성폭력 가해자가 피해자를 상대로 제기하는 보복성 역고소는 어렵게 용기 낸 증언자들의 목소리를 위축시키는 적반하장격 행위이다.

그동안 #미투운동과함께하는시민행동은 4차례 성차별·성폭력 끝장집회를 통해 “니 명예는 니가 훼손, 어디서 역고소냐”라는 구호를 외쳤다. 고은에게 엄중히 경고한다. 당신의 명예를 훼손한 것은 피해자와 증언자들이 아니라 바로 고은 당신 자신이다. 고은은 당장 소를 취하하라.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고 진정한 자숙의 시간을 가져라. 성차별·성폭력 없는 세상을 향한 여성들의 행동은 멈추지 않을 것이고, 우리는 반성없는 가해자들의 태도를 똑똑히 지켜보고 끝까지 문제제기 할 것이다.

2018년 7월 27일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