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에너지 홈, 빌딩 통해

미세먼지 연 190톤 감축 전망

 

마곡 스마트에너지시티 5S 구축 ⓒ서울에너지공사
마곡 스마트에너지시티 5S 구축 ⓒ서울에너지공사

서울시가 마곡지구를 ‘스마트에너지시티’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스마트에너지 홈, 빌딩 등 5대 모델 확산을 통해 2022년까지 전력자립률 30% 달성, 미세먼지 190톤, 온실가스 18만톤 감축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서울에너지공사(사장 박진섭)는 19일 기자설명회를 통해 GS건설(대표이사 임병용), LG전자(대표이사 조성진), GS파워(대표이사 김응식) 등 에너지 전문 기업들과 함께 서울 마곡지구에 스마트에너지시티의 대표 모델을 구축한다는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스마트에너지시티란,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재생에너지와 4차 산업혁명의 융합을 통해 미세먼지와 기후변화 같은 도시 에너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날 공사는 마곡지구 내에 스마트에너지 홈, 스마트에너지 빌딩, 스마트에너지 커뮤니티, 스마트에너지 타운, 스마트에너지 히트 그리드(지역난방) 등 5개 스마트에너지시티 대표 모델을 구축해 쾌적하고 안전하며 친환경적인 미래의 에너지전환 도시를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스마트에너지시티 모델이 성공적으로 확산되면 2022년까지 마곡지구내 전력자립률 30% 달성, 미세먼지 연간 190톤 감축, 온실가스 연간 18만톤 감축이 가능할 것으로 공사는 전망했다.

박진섭 서울에너지공사 사장은 “지능화된 에너지 이용을 통해 서울시의 에너지전환을 촉진하고 교통, 환경, 건축 등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도시 에너지 문화를 창조하겠다”고 밝혔다.

GS건설 박시삼 박사는 “세계 주요 도시에 우리의 선진 스마트에너지시티 기술을 알리기 위해 마곡지구와 같은 대표적 모델을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