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수 GS 회장 ⓒGS
허창수 GS 회장 ⓒGS

허창수 GS 회장은 18일 “모든 임직원이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더 효율적이고 스마트하게 일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 강남구 논현로 GS타워에서 3분기 GS 임원 모임에 참석한 허 회장은 “이달부터 근로시간 단축 제도가 시행되고 있고, GS도 여러 계열사가 이를 위한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제도 안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GS는 계열사별로 주 40시간의 근로시간을 지키기 위해 사업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유연근무제와 PC 오프(off)제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이날 허 회장은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아내 과감하게 투자해야 한다”며 “외부 환경의 변화에 흔들리지 않는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구축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남북 경제협력 국면 가능성에 대비해 고민과 준비가 필요하다는 의미라는 것이 GS 측 설명이다.

한편 GS칼텍스는 리프레시 휴가를 적극 활용하도록 팀장의 월 1회 이상 휴가 사용을 의무화했다. 생산 현장에선 추가로 필요한 인력을 보완하기 위해 상반기 대체 근무 인원도 신규 채용했다. 이밖에 건설업계 최초로 주 52시간 근로제를 도입한 GS건설은 시차 출퇴근제, 탄력적 근로시간제 등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