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일본군‘위안부’기림일 공동행동 주간행사  

8월 14일 세계 일본군‘위안부’기림일을 맞아 제6차 공동행동 주간 행사가 8월 1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된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은 세계 일본군‘위안부’기림일 6주년을 맞아 시민들과 함께 2015 한일합의  무효와 이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8월 1일부터는 ‘진실과 정의, 그리고 기억’ 전시회가 제주·수원·서울·천안·광주·부산에서 진행되며, 8일부터는 ‘진실과 정의, 그리고 기억’ 전시 지역에서 순회 강연회가 열린다. 14일에는 촛불문화제 ‘함께 평화’가 오후 7시에 일본대사관 앞 평화로에서 열리며, 15일에는 일본군‘위안부’기림일 세계연대집회가 정오에 일본대사관 앞 평화로에서 진행된다. 온라인 공동행동 ‘#역사를_바꾼_그날의_용기_잊지_않겠습니다’ SNS 손글씨 릴레이 캠페인도 진행될 예정이다.

일본군‘위안부’기림일이란 2012년 12월 대만에서 정대협과 연대단체들이 함께 개최한 11차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아시아연대회의'에서 일본군’위안부’ 피해 사실을 최초 공개 증언한 김학순 할머니의 용기 있는 행동을 기억하고 피해자들의 인권과 명예 회복을 위해 8월 14일로 지정한 것이다.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성차별 개선 시민 아이디어 모집

서울시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강경희)이 생활 속 성차별 개선을 위한 시민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2019 서울시여성가족재단 과제 발굴을 위한 시민 의견 조사로 이뤄지는 사업이다.

조사기간은 25일까지며 성차별 개선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서울시여성가족재단 홈페이지(www.seoulwomen.or.kr) 공지사항에서 온라인 참여 또는 동작구 서울여성플라자 1층 안내데스크에서 오프라인 참여할 수 있다.

의견을 제시한 200명에게 추첨을 통해 5000원 상당의 기프티콘을 증정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02-810-5053)로 문의하면 된다.

 

“내가 나쁜 페미니스트라고?” 2030 페미니즘 캠프 진행

2030 페미니즘 캠프 ‘내가 나쁜 페미니스트라고?’가 7월27일~28일 완주 상관리조트에서 진행된다.

캠프 활동으로는 영화상영, 조세영 감독과 함께하는 GV, ‘내가 나쁜 페미니스트라고?’ 강연과, ‘페미니스트로 오래 살아남기’ 워크숍 등이 준비되어 있다.

모집 기간은 7월 3일부터 7월 26일까지며, 2030 여성은 누구나 참가 가능하다. 모집 인원은 20명이다. 온라인 신청(http://bit.ly/페미캠프2018) 후 참가비 1만원을 입금하면 된다. 문의 전주여성의전화(063-287-7324, jjwhl21@hanmail.net)

 

사진은 지난 5월27일 전주 풍남문 광장에서 열린 제1회 전주월경페스티벌. ⓒ전북대학교 페미니스트 네트워크
사진은 지난 5월27일 전주 풍남문 광장에서 열린 제1회 전주월경페스티벌. ⓒ전북대학교 페미니스트 네트워크

진해여성의전화 ‘월경 페스티벌’ 개최

진해여성의전화에서 여성폭력예방캠페인을 진행하며 여성의 몸과 여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개선하고자 ‘월경 페스티벌’을 주최한다.

‘월경 페스티벌’은 오는 7월 26일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진해해변공원 야외공연장(진해루)에서 시낭송, 합창, 여성권리헌장낭독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월경 페스티벌’에 대해 주최측은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캠페인에 많이 참석해 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청소년들의 #Me TOO #We Can Do Anything’ 워크숍 

스쿨미투를 넘어, 학교의 벽에 청소년의 목소리로 균열내기, ‘청년들의 #Me Too #We Can Do Anytying’ 워크숍이 사)부산성폭력상담소·동래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7월 21일 오후 1시에 열린다.

알면서도 방관해온 지금 혹은 청소년 시기 우리들의 이야기로 청소년들이 직접 스쿨미투와 성평등에 대해 목소리를 내고 미투 현장에서 활동하는 이들의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진다.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 바이오 빅데이터 활용연구 강좌 참가자 모집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WBF·회장 정선주)이 제2회 최신연구기법 연수강좌 ‘바이오 빅데이터 활용연구의 기초’ 참가자를 7월 16일부터 8월 20일까지 모집한다.

첫 강좌는 8월 20일 오후 1시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 대강당에서 진행된다. △이상혁 이화여대 교수의 대용량 유전체 데이터의 활용 △이인석 연세대 교수의 네트워크 생물학 △한범 서울대 교수의 공공 데이터 활용하기 △이바이오젠 박윤희 과장의 전사체 데이터의 시각화 실무 등 6개 프로그램이 포함돼 있다.

사전등록은 WBF 홈페이지(www.womenbio.org)에서 가능하며 선착순 모집이다. 연구책임자는 10만원, 포스닥·학생·연구원은 5만원의 등록비를 부담한다.

자세한 사항은 WBF 사무국에 전화(02-3452-2031) 또는 이메일(master@womenbioforum.org)로 문의 가능하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