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브런치’서 무료 다운

 

‘해야 해’ 뮤직비디오 캡쳐 ⓒ여성가족부
‘해야 해’ 뮤직비디오 캡쳐 ⓒ여성가족부

“너희는 나서지마/ 조신해야지/ 니들이 알겠어 뭘”

“우리 이제 그만해/ 우린 함께 해야해/ 난 너를 이해해”

힙합 가수 루피가 작곡·프로듀싱한 힙합곡 ‘해야 해’ 가사 중 일부분이다. 미디엄 템포의 서정적인 이 곡은 가사를 들여다보면 여느 힙합곡과는 사뭇 다른 신선함이 전해진다. 일부 힙합 곡이 여성혐오적 가사로 비판 받는 가운데, ‘해야 해’는 ‘성평등 힙합’이라는 ‘장르’를 내세웠다.

여성가족부(장관 정현백)는 성평등 힙합 음원 ‘해야 해’를 13일 공개했다. 음원은 ‘카카오 브런치’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이번 작업은 ‘문화·예술과 함께하는 성평등 체감 프로젝트’의 하나로, 지난 4월부터 힙합 가수 루피와 함께 음원 제작 작업을 진행해 왔다. 특히 여가부 카카오 브런치와 페이스북에서 댓글로 받은 성평등 실현에 대한 국민 바람 총 195개가 가사에 활용됐다.

노래는 성별 고정관념과 편견에 의해 여성과 남성에게 주어지는 사회적 굴레와 불합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으로 시작해 이제는 상대에게 상처주지말고 서로를 이해하고 함께 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해야 해’ 음원은 누구나 여가부 카카오 브런치(https://brunch.co.kr/@mogef/15)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음원 제작 과정을 담은 뮤직비디오는 카카오TV (https://tv.kakao.com/channel/3114713/cliplink/387773053?metaObjectType=Channel)에서 볼 수 있다.

제작에 참여한 가수 루피는 “국민들의 댓글을 보고 가사를 쓰는 동안 제가 성차별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던 것처럼 ‘해야 해’를 듣는 많은 분들이 우리 사회 차별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건정 여가부 여성정책국장은 “힙합이라는 대중적이면서도 저항적인 음악을 통해 현재의 차별과 불합리함에 대해 이야기하고, 성평등 실현에 대한 국민들의 공감과 지지를 얻고자 했다”면서 “가사처럼 우리 주변에서 공기처럼 존재하는 성불평등과 각종 편견을 극복하고 국민과 함께 ‘평등을 일상으로’ 만들어 가기 위해 여가부가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