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국방부 장관 ⓒ뉴시스·여성신문
송영무 국방부 장관 ⓒ뉴시스·여성신문

 

송영무 국방부 장관의 발언을 놓고 파장이 확산되는 가운데 정치권 내에서도 사퇴 촉구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9일 송 장관은 군내 성폭력 사건과 관련해 “여성들이 행동거지나 말하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고 말해 왜곡된 성인식을 드러내고 피해자를 비난하는 태도를 보였다.

이와 관련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10일 오전 의원총회에서 “송 장관의 발언은 성폭력 피해자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전형적인 피해전가”라면서 “만일 그 대상이 구체적일 경우 2차 가해까지 될 수 있는 심각한 발언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군대 내 만연한 성폭력을 근절해야 할 국방장관의 인식이 위험 수위에 이르렀다”면서 “송 장관의 거취 문제를 포함해서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고 있다”고 사실상 사퇴를 요구했다.

이 대표는 “송 장관이 구설수에 오른 것은 이번만이 아니다”라면서 “일전에도 ‘미니스커트는 짧을수록 좋다’는 발언으로 문제를 샀고, 댓글 공작으로 구속됐다 풀려난 한민구 전 국방장관에 대해서도 ‘다행’이라고 말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천박하다’는 말 외에 달리 표현할 말이 없다”며 “송 장관의 이러한 발언은 단순한 실언이 아니라, 군내에 뿌리 깊게 박힌 잘못된 성인식을 드러낸 것”이라고 짚었다.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논평에서 “성폭력은 가해자의 위계와 폭력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지, 피해자인 여성이 유발하는 것이 아니다. 이런 비뚤어진 성의식을 가지고 있는 인사가 국방부 장관을 하는 이상, 군에서의 성폭력 근절은 요원할 수밖에 없다”며 “송 장관의 망언을 규탄하며, 임명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에게 즉각 경질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국민 앞에 사죄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해야 한다”고 하면서 “군내 성범죄 방지 및 수사에 대한 제도개선도 서둘러야 한다. 현재와 같이 각 군에서 담당하지 않고 별도의 독립 전담기구를 두어 외부 영향을 최소화하는 조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장정숙 대변인은 “‘여성 행동거지 조심’ 발언에 유감을 넘어 분노를 느낀다. 성범죄 피해의 절대 다수인 여성에 대한 전형적인 2차 가해”라면서 “송 장관은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스스로 거취를 정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