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장애인연합, 노동권 보장 위한 한국여성장애인대회 12일 개최

한국여성장애인연합이 여성 장애인의 노동권 보장을 위해 제 17회 한국여성장애인대회를 서울 올림픽파크텔에서 12~13일 1박 2일로 진행한다.

첫째 날에는 여성장애인 인권상 시상 등이 포함된 개회식, 여성장애인 노동권을 위한 토론회, 지부 퍼포먼스 및 문화 페스티벌 등이 예정돼 있다. 둘째 날 오전에는 한국여성장애인연합 임시총회를 진행하고 폐회식을 거친다. 폐회식 후에는 점심식사가 준비된다.

본 대회는 전국 여성장애인 400명을 대상으로 하며 보건복지부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등의 지원 및 후원으로 이뤄진다. 참가를 원하는 자는 한국여성장애인연합 홈페이지(www.kdawu.org) 공지사항에서 외부참가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해 접수해야한다.

 

한국여성민우회, 10대를 위한 페미니즘 입문 강좌

한국여성민우회(상임대표 김민문정)가 페미니즘에 관심 있는 10대를 위한 페미니즘 입문 강좌 ‘다시 만난 세계’를 17일, 26일 각각 서울, 수원에서 진행한다. 아름다운재단(대표 박종문)이 지원하며 참가자는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17일 서울 강좌는 김백애라 이화여대 여성학 강사가 오후 7시 마포구 합정동 100주년기념교회 사회봉사관‧교육관 4층에서 강의할 예정이다. 26일 수원 강좌는 『페미니즘 리부트』 저자 손희정 작가가 맡았으며 수원시여성문화공간-휴‧한울마당 대강당 2층에서 진행된다.

본 강좌를 듣고자 하는 사람은 한국여성민우회 홈페이지(www.womenlink.co.kr) 공지사항 내 지역별 링크로 온라인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 또는 이메일로 문의하면 된다. 문의 02-737-5763/minedu@womenlink.co.kr.

 

여성가족부, 청년여성 창업 멘토링 멘티 13일까지 모집

여성가족부(장관 정현백)가 사회적 경제에 관한 예비 창업 혹은 분야 종사를 준비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멘토링 멘티를 13일까지 모집한다.

이 프로그램은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활동가, 여성 CEO와 여성 창업예정자를 연계해 현장방문 등이 가능한 실무형 멘토링이다. 예비 창업 여성 특화 멘토링을 제공하며 멘토 1명과 멘티 5명으로 그룹을 나눠 그룹당 활동비 10만원을 지급한다. 수료 기준 충족시 여가부 장관 명의의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신청을 원하는 사람은 프로그램 전체 일정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하며 여성가족부 여성인재 아카데미 홈페이지(kwla.kigepe.or.kr) 공지사항 내 온라인 링크로 지원하면 된다. 선착순 모집이며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전화(02-3156-6174) 또는 이메일(c_mentoring@kigepe.or.kr)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청소년 #미투 ‘우리에게도 목소리가 있다!’ 21일 열려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이 청소년의 학교 밖 일상에 대해 이야기하는 자리를 21일 오후 2시 서울여성플라자에서 마련한다. 본 행사는 게임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디지털 환경, 아르바이트 현장, 연인 관계 등에서 성평등을 고민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페미니즘 워크숍이 진행될 예정이다.

『우리에게도 계보가 있다』 이민경 작가가 ‘언어는 우리의 힘이다’라는 주제로 1부 오픈 특강을 맡았으며 2부에서는 3개 워크숍이 예정돼 있다. 워크숍은 △불꽃페미액션 ‘코르셋 빨래하지’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 ‘사이버성폭력 A to Z’ △페이머즈의 ‘게임은 남자만의 놀이문화가 아니다’로 참가자는 오픈 특강과 워크숍 1개만 선택할 수 있다. 워크숍 이후에는 ‘미투가 바꿀 세상, 우리가 만들자’라는 주제로 전시 투어 및 메시지 쓰기 행사가 진행된다.

행사 사전 등록은 서울시여성가족재단 홈페이지(www.seoulwomen.or.kr) 공지사항 행사 이미지를 클릭해 개인정보 작성 및 참여 프로그램 선택 후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여성가족재단에 전화로 문의(02-810-5072/5028/5410)하면 된다.

 

한국여성벤처협회 사업화 자금 지원 사업 30일까지 신청

한국여성벤처협회(회장 윤소라)가 혁신기술 및 여성친화 기술기반 창업을 준비 중인 여성 청년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초기 사업화 자금을 지급한다.

2018년 기술혁신형 창업기업 지원사업으로 △웹 기반 지식정보 서비스 등 디지털 혁신기술 △패션‧뷰티‧식품 등 라이프 케어 △일반 창업 등 3개 분야 창업자를 모집한다. 사업화 자금은 시제품 제작, 지적재산권 취득, 마케팅 등에 소요되는 비용이 포함되며 바우처 형태로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한다.

신청자격은 ‘공통’ 사업 공고일 기준 만 39세 이하 여성이어야 하며 ‘(예비)창업자’ 사업공고일 이전 창업 경험이 없거나 ‘창업기업’ 창업 6개월 이내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1항에 따른 대표자여야 한다. 사업설명회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한국여성벤처협회 홈페이지(www.kovwa.or.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원하고자 하는 여성 청년 (예비)창업자는 30일 오후 6시까지 K-startup 홈페이지(www.k-startup.go.kr)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해야 한다. 지원 내용, 신청 방법 등은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문의 02-3440-7464, 7466, 7468.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이공계 경력복귀 여성 지원자 8월 7일까지 모집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소장 한화진)가 여성과학기술인 R&D 경력복귀 지원사업에 참여할 여성과 연구기관을 모집한다. 이 사업은 연구인력이 필요한 기관과 연계해 재취업을 원하는 경력단절 이공계 여성을 연구현장에 원활히 복귀할 수 있도록 인건비, 연구활동비 및 교육 등을 지원한다.

지원 자격은 이공계 석사 이상 학위 소지자로, 임신·출산·육아 등으로 인해 경력이 단절된 여성이며 사업신청일 기준 고용보험에 가입돼 있지 않아야 한다. 50명 내외로 선정하며 9월부터 내년 8월까지 석사 2100만원, 박사 2300만원을 지원받으며 1년마다 평가를 통해 최대 3년간 지급받을 수 있다.

사업 지원을 희망하는 경력단절여성과 관련 연구기관은 WISET 두드림사이트(www.wiset.or.kr/wedodream)에서 사업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등록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WISET 홈페이지(www.wiset.or.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접수 관련 문의는 전화(02-6411-1015, 1064, 1072)로 하면 된다.

 

한국여성의전화, 가정폭력 피해 당사자와 함께하는 순회 집담회 11월까지 진행

한국여성의전화가 주관하는 ‘그 일은 전혀 사소하지 않습니다’ 순회 집담회가 지난 5일 전라북도 전주에서 시작했다. 이 행사는 가정폭력 피해 당사자와 함께 전주, 시흥, 강릉, 강화, 부천, 광명 등 전국을 순회하는 집담회다.

집담회에는 가정폭력에서 탈출한 여성들의 이야기인 『그 일은 전혀 사소하지 않습니다』 저자가 참여한다. 여성에 대한 폭력에 맞서고 가부장제에 균열을 일으킨 용감한 여성들의 이야기를 나누는 집담회로 다음 순회 지역은 9월 8일 경기도 시흥이다.

10월에는 강원도 강릉, 인천 강화도에서 집담회가 예정돼 있으며 그 다음 달인 11월에는 경기도 부천과 전라남도 광명에서 진행된다.

이 행사는 한국여성의전화 여성폭력 인식개선 연중캠페인으로 행정안전부가 후원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여성의전화 홈페이지(www.hotline.or.kr) 공지사항 내 게재된 각 지역 여성의전화에 전화 또는 메일로 문의 가능하다.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여성기업종합지원 서울센터 공동BI입주기업 모집

한국여성경제인협회(회장 한무경)가 여성 (예비)창업자 지원을 위해 여성 BI 입주기업을 모집한다.

입주 자격은 「여성기업지원에관한법률」 제2조에 의한 여성기업으로 창업 3년 미만의 여성 기업 또는 예비 여성 창업자여야 한다. 금융기관 신용불량거래자 또는 국세·지방세 체납자 및 기타 정부지원사업 부적격자는 신청 자격에 제한을 받는다.

창업자 역량, 기술성, 상품성 등 사업계획 및 사업수행능력을 선정 기준으로 두며 기술기반업·지식기반서비스업 창업을 우대한다. 입주기업에게는 △경영·세무 등 전문가 컨설팅 △지적재산권 및 국내외 인증 획득 지원 △중소기업 지원시책, 여성기업지원사업 정보 제공 및 연계 지원 등이 혜택으로 지원될 예정이다.

입주 기간은 입주일로부터 1년이며 연장평가 통과 시 한 해 더 연장돼 최대 2년까지 입주 가능하다. 선착순 10개사 완료시까지 접수받으며 1차 서류 심사 후 2차 발표 심사로 모집한다.

제출서류 등 자세한 사항은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홈페이지(www.wbiz.or.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해야 한다. 문의 02-702-4244.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