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 마련된 선거상황실을 찾아 선거개표종합상황판에 국회의원 당선 표를 붙이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 마련된 선거상황실을 찾아 선거개표종합상황판에 국회의원 당선 표를 붙이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민주당 253곳 지역위원장 선출 진행

정당·정치 발전의 핵심 역할

지방선거 공천·총선 디딤돌에 경쟁 치열

여성 확대 위한 적극적 조치 필요

8월 당권 출마자들 앞장서야

더불어민주당이 7월 중 전국 253개 지역위원회의 위원장을 오는 18일까지 선출할 예정인 가운데, 여성 지역위원장이 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최근 지방선거 공천 과정에서 지역위원장의 영향력이 막강했을 뿐만 아니라 정치 개혁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여성을 참여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지역위원장은 전국 253개 국회의원 지역구의 책임자로 막강한 결정권과 조직을 갖는다. 지역의 당원을 관리하면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지방선거에서는 기초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의 공천에 결정적인 영향을 행사했다.

특히 지역위원장은 지역 당원들에게 확실하게 인지도를 높일 수 있어서 국회의원 총선에서도 유리한 위치를 점하게 된다. 직접 국회의원 후보로 나서지 않더라도 당내 후보 선출 경선 투표에 참여하는 권리당원 등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렇다보니 정치권에 발을 들여놓기 위해 지역위원장은 중요한 발판인 셈이다.

그러나 지역위원장 가운데 여성의 비율은 2017년 5월 기준 27명으로 10.7%에 그쳤다. 원내인 현역 지역구 국회의원 15명과 원외 위원장 12명이다.

지난 6월 말 민주당이 공모를 마감한 결과 전체 지원자 459명 중 남성은 417명인 것에 비해 여성은 42명에 불과해 전체의 9.15%에 그쳤다. 남성이 여성보다 10배 가까이 많다. 지원자들의 연령도 대다수가 50~60대다.

특히 초선 비례대표 국회의원들은 재선을 준비하기 위해 지역구를 정해야 하는 상황인 만큼 당선가능성이 있는 곳에서 지역위원장을 맡는 일이 중요하다. 현재 민주당 여성 비례대표 국회의원 6명 중에 박경미 의원은 서울 서초을, 송옥주 의원은 경기 화성갑, 이재정 의원은 안양 동안을, 정춘숙 의원은 경기 용인병의 지역위원장을 각각 신청했다. 제윤경 의원은 올해 초부터 맡았던 경남 사천·남해·하동 지역위원장을 다시 신청했다. 권미혁 의원은 신청하지 않았다.

지역 내 다양한 시민 목소리 수렴해야

지역위원장은 현실 정치에서 권력을 갖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현재 정치권이 요구받고 있는 정치 개혁의 최일선에서 뛰는 역할을 안고 있다. 특히 촛불시민혁명 이후 젊은 여성들의 정당 가입이 늘고 여성 권리당원의 비중도 함께 늘었다는 점은 평범하고 다양한 시민들의 정치 참여 욕구가 정당에서 수렴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지역위원장은 지역에서 이같은 시민들과 소통을 하면서 지역위원회를 확대시켜나가야 한다. 서울 강남구 지역위원장에 도전하는 김명신 전 서울시의원은 “지역위원장은 정당 발전과 정치 발전의 핵심 역할을 하는 자리”라고 했다.

그러나 이번 제7회 지방선거에서 특히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국민의 다양성을 반영하지 못하면서 민주주의에 역행했다. 세대의 다양성은 물론 인구의 절반인 여성을 배제하거나 참여를 제한하면서 ‘아재 정치’, ‘더불어남자당’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났다.

여성 지역위원장 확대는 이같은 상황에서 정당 변화를 넘어 정치 개혁의 발판이 될 수 있다. 그동안 정치에서 소외됐던 다양한 이들의 정치 참여가 확대될 수밖에 없고 이들을 얼마나 정당에 참여시키고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가를 볼 때 여성이 우위에 있기 때문이다.

전남 여수시갑 지역원장에 도전하는 김유화 전 기초의원은 “지역위원장이 총선의 발판, 지름길이라 여기면서 돈과 조직을 이용한 자리싸움이 심해지고 여성은 도전하기 더욱 어려워진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지역위원장의 본래의 역할로 “당이 지역에서 시민들과 어떻게 화합하면서 만들어낼 것인가를 고민하고, 좋은 인재가 들어오고 정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공정하게 열어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당헌 개정에 여성 참여 기반 마련해야 

이번 지역위원장 공모에서 여성 지원자가 적은 주요 원인은 무엇보다 불모지라는 인식 때문이다. 지금까지 여성 지역위위원장이 원내·외를 통틀어 많지 않았다. 또 지역위원장을 선출하기 위해 권리당원 100% 전화여론조사를 하면 돈과 조직 싸움이 되기 때문에 여성에게 유리하지 않다고 여성 정치인들은 말한다. 양향자 전국여성위원장은 2일 당지도부에 지역위원장의 여성의 참여 확대를 위해 여성 지원 지역을 특별히 심사숙고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따라서 여성 지역 정치인들은 남성 중심 정당이 적극적으로 여성의 진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당헌당규 개정 시 차별 개선과 철폐를 위한 적극적 조치를 명시하는 것이다. 정치적 대표성에서 동등한 참여를 위해 남녀동수의 원칙으로 절반을 여성에게 배정해야 한다고도 한다.

구체적인 실행방안으로는 위원장이 공석인 사고 지역위원회에 여성을 우선 배정하는 방식을 제시했다. 또 경선 대신 공정성을 담보하는 면접평가를 늘려야 한다고 주문한다. 이를 위해서는 8월 새롭게 선출될 당지도부의 성평등 의식이 중요하다는게 중론이다. 한 지역위원장 여성 출마자는 “이번에는 문재인 정부의 철학을 반영한 당의 변화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