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여성 발명인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2018 여성발명왕EXPO’(대한민국세계여성발명대회 및 여성발명품박람회)가 오는 28일부터 시작된다. 

여성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탄생한 발명품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2018여성발명왕EXPO’는 7월 1일까지 나흘 간 경기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 2A홀에서 진행된다.

특허청(청장 성윤모)이 주최하고 한국여성발명협회(회장 윤명희)와 한국발명진흥회(회장 구자열)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중국, 프랑스, 사우디아라비아, 우크라이나, 잠비아 등 전 세계 27개국 160여명의 여성발명인들이 참석한다.

여성발명왕EXPO의 주요행사 중 하나인 ‘대한민국세계여성발명대회(제11회)’는 전 세계 여성발명인의 특허기술과 발명품을 전시하고 시상하는 대회로, 올해는 여성발명인 340여 명의 다채로운 발명품 380여 점이 출품된다.

행사 이튿날인 29일에는 현장심사가 이루어지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마지막 날인 7월 1일 개최되는 시상식에서 그랑프리, 세미그랑프리, 금·은·동 등 본상과 정부부처와 국내·외 유관기관의 특별상이 수여된다. 지난 2017년 세계여성발명대회에는 24개국 180여명, 235점이 출품됐다.

이와 함께 ‘여성발명품박람회(제18회)’는 국내·외 산업재산권(특허, 실용신안, 디자인)으로 출원 또는 등록된 여성발명기업인의 제품을 전시, 홍보함으로써 기업의 판로개척을 지원한다. 올해는 97개의 기업이 103개 부스를 통해 독특하고 기발한 발명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 2017년 여성발명품박람회에는 89개사가 참여해 94부스를 운영했다.

이번 행사에서 특히 눈 여겨 볼만한 발명품은 ▲옷을 책처럼 갠 후 꽂아 정리와 수납을 동시에 하는 ‘옷정리기’ ▲장애인, 노약자가 휠체어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휠체어 기능성 테이블’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사용 중에만 전원이 공급되는 ‘온열제어매트’ ▲해상에서 익수사고 발생 시 수분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조난자의 위치를 알리는 ‘GPS단말장치’ 등이다.

별도로 마련된 '생활발명홍보관‘에서는 지난 12월 개최된 ’2017생활발명코리아‘의 수상작 18점이 전시된다. 행사 기간 내내 메인 무대에서 펼쳐질 부대행사도 풍성하다. ‘IR 피칭데이’와 ‘상품 리뷰 라이브쇼’ 등이 진행된다. 아이디어의 상품화 및 판로개척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화지원관’이 별도 부스로 운영된다.

‘2018 여성발명왕EXPO’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무료 관람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웹사이트(www.kiwie.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