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9일 외교부 청사 국민외교센터에서 열린 ‘여성과 함께하는 평화 이니셔티브 및 자문위원회 출범식’에서 자문위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9일 외교부 청사 국민외교센터에서 열린 ‘여성과 함께하는 평화 이니셔티브 및 자문위원회 출범식’에서 자문위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19일 ‘여성과 함께하는 평화 이니셔티브’ 출범

외교부 주관…피해자 대상 개발협력사업

여성·평화·안보 논의할 정례 국제회의 추진

전날 강경화 장관 “‘위안부’ 국제 인권문제화 준비중”

일본 항의 “2015 한일합의에 반하는 것"

한국 정부가 끊이지 않는 전시 여성 대상 성폭력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여성이 분쟁 해결 과정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외교부가 주관하는 ‘여성과 함께하는 평화 이니셔티브’와 자문위원회가 19일 출범했다. 출범식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 1층 국민외교센터에서 열렸다. 

외교부는 “국제사회의 평화를 위한 여성의 특별한 역할을 인식하고, ‘여성‧평화‧안보’ 관련 국제 논의와 행동에 주도적으로 기여하기 위해” 이니셔티브를 출범했다고 밝혔다. “우리 정부는 그간 여성인권 증진, 분쟁예방 및 평화구축 분야에서 유엔(UN) 내 활동을 강화해왔고, 특히 분쟁하 성폭력 문제의 역사적 경험 등으로 여성·평화·안보 관련 국제적 논의에 적극 기여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번 이니셔티브는 분쟁 지역에서 벌어지는 성폭력을 근절하고 여성의 분쟁 해결 과정 참여를 확대하자는 내용을 담은 유엔 안보리 결의 1325호 이행과도 연결된 일이라고 덧붙였다.

외교부는 앞으로 분쟁 시 성폭력 철폐에 기여하기 위해 국제기구와 협력해 피해자 대상 개발협력사업을 할 계획이다. ‘여성과 평화 서울포럼’(가칭) 등 여성·평화·안보 의제를 논의할 정례 국제회의 개최도 추진한다. 또 이니셔티브 추진 과정에서 관련 시민사회·학계와 긴밀한 협조 관계를 구축하고, 한국의 여성인권, 분쟁하 성폭력 철폐, 분쟁예방 및 평화구축 분야 전문가들이 국제적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지원할 방안도 마련키로 했다.

자문위는 총 21명으로 구성됐다. 김선 굿네이버스 국제사업본부장, 김성태 월드비전 채널혁신팀장, 김은미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원장, 김정수 평화를 만드는 여성회 부설 한국여성평화연구원장, 김현숙 한국여성단체협의회 부회장, 서창록 고려대 국제대학원 교수, 송도자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 함께하는 통영거제 시민모임 대표, 신혜수 유엔인권정책센터 상임대표, 안신권 나눔의 집 소장, 안이정선 정신대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대표, 양현아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원선아 아시아위민브릿지두런두런 사무국장,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대표, 이경은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사무처장, 이경희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 함께하는 마창진 시민모임 대표, 이성훈 경희대 공공대학원 교수, 이정옥 여성평화외교포럼 대표, 정진성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 조세영 동서대 일본연구센터 소장, 조영숙 한국여성단체연합 국제센터 소장, 한미미 한국YWCA연합회 국제협력위원장 등이다.

외교부는 “자문위원회의 다양한 시각과 전문적인 자문 제공을 통해 이니셔티브가 정부의 주요한 다자외교 플랫폼으로 정착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니셔티브 추진을 계기로 인권 증진·양성평등·분쟁 해결 등 우리 외교 핵심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니셔티브 발족 전날(18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취임 1주년을 맞아 언론 브리핑을 열고 “국제사회에서 ‘위안부’ 문제가 전시 여성 성폭력이라는 굉장히 심각한 인권 문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강 장관의 발언에 대해 “(2015년 한일 정부 간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정신에 반한다”며 “이런 것이 계속되면 (미래지향적) 관계를 만드는 것이 어렵게 된다”고 반발했다. 이에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여성과 함께 하는 평화 이니셔티브는 책임 있는 중견국으로서 분쟁화 여성의 인권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노력이며, 특정 국가에 대한 문제제기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