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서울지회 회원들이 이사회 개최 예정인 역삼동 협회 건물에서 남서울지회 설립 반대를 위한 집단행동에 들어갔다.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서울지회
지난 12일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서울지회 회원들이 이사회 개최 예정인 역삼동 협회 건물에서 남서울지회 설립 반대를 위한 집단행동에 들어갔다.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서울지회

한국여성경제인협회가 ‘남서울지회’(가칭) 설립 문제로 내홍을 겪고 있다. 서울지회와 사전협의 없이 진행됐다며 서울지회 회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선 것.

협회는 남서울지회 설립 이유로 ‘회원사 관리와 운영이 어렵다’는 이유를 들었지만, 서울지회 측은 회원사 관리에 문제가 없고, 안건 처리 과정상 문제도 크다고 주장했다.

서울지회에 따르면 협회 측은 “현 서울지회 회원사가 많아 회원사 관리와 운영이 어렵다”며 기존 서울지회와 별도로 ‘남서울지회’ 신설을 추진하고 이를 안건으로 받아들였다.

하지만 서울지회는 “현재 300명의 회원 관리에 어려움이 없고 회원 수가 증가 지회 단위 사업을 운영하는데 있어 비용절감과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새로운 지회 설립 명분이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새로운 지회 설립 대신 지회 산하에 지부를 세우면 된다고 밝혔다.

서울지회는 협회의 독단적인 안건 처리 과정도 지적했다. 서울지회 관계자는 “협회는 서울지회 회원들의 의견도 수렴하지 않은 채 대응할 시간을 주지 않기 위해 안건 처리 3일 전인 주말에야 이메일로 이사들에게 안건을 송부했다”고 전했다.

이에 서울지회 회원 40여명은 지난 12일 오전 이사회 개최 예정인 역삼동 협회 건물에서 안건 통과를 막기 위한 시위를 진행했다.

서울지회 관계자는 “정관(지회설립 및 운영규정 7조)도 위반하며 무리하게 남서울지회 설립을 승인하려는 협회장에게 철회요청을 하기 위해 집단행동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협회의 지회설립 및 운영규정 7조에 따르면 이사회는 (지회) 분할 설립의 사유와 타당성에 대해 이미 설립된 지회의 의견을 청취하고 검토해 이에 대한 승인 여부를 결정하여야 된다.

현재 남서울지회 안건 상정은 보류된 상황이다. 다만, 집단행동을 주도했다는 이유로 서울지회 회장의 제명 건이 윤리위원회에 회부됐다.

이와 관련 한국여성경제인협회 관계자는 “협회 내부 문제로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 밝히기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한국여성경제인협회는 여성기업 지원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설립된 법정단체다. 서울지회, 부산지회, 대구경북지회, 경기지회 등 서울특별시와 5개 광역시, 도에 약 16개의 지회가 설립돼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