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수현황 공개, 대책마련 촉구

 

지난달 28일 라돈침대 관련 환경보건시민센터 2차 기자회견 ‘가습기 살균제 때도 그랬다. 정부가 안 하면 시민단체가 한다’가 진행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지난달 28일 라돈침대 관련 환경보건시민센터 2차 기자회견 ‘가습기 살균제 때도 그랬다. 정부가 안 하면 시민단체가 한다’가 진행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강정화, 이하 소협)와 11개 단체는 8일 오전 서울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진 라돈침대’로 인한 소비자 불안에도 불구하고, 제품 회수는 물론 정신적, 신체적 피해 보상안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고 있다”며 “회수현황을 공개하고 소비자피해보상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하라”고 밝혔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 따르면 1372 소비자 상담센터에 5월 한 달 접수된 전체 소비자 상담건수는 총 6만9353건으로 이중 ‘대진 라돈침대’ 관련 상담은 1만695건으로 전체 상담의 15.4%를 차지한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6월 4일 정부는 우체국 망을 동원해 이번 달 말까지 8만8000개의 대진 라돈침대 수거계획을 발표했지만, 세부적인 계획과 함께 실질적인 환불 절차와 라돈 침대로 인한 정신적, 신체적 피해보상이 이뤄지고 있지 않다”며 정부의 구체적이고 책임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와 11개 회원단체는 이날 한국YWCA연합회 2층 강당에서 ‘대진 라돈침대 및 생활 속 방사선 안전 대책’ 간담회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소비자에 대한 실질적인 환불 및 피해보상, 정부의 대책 마련 등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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