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방문한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3일 서울시내에서 열린 자국 교민행사에서 여성에게 키스를 하고 있다. ⓒ트위터 캡쳐
한국을 방문한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3일 서울시내에서 열린 자국 교민행사에서 여성에게 키스를 하고 있다. ⓒ트위터 캡쳐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2박 3일간의 일정으로 한국을 찾은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자국 교민에서 한 여성에게 책을 선물하는 대가라며 입술에 키스를 해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지난 3일 두테르테 대통령은 서울시내 한 호텔에서 자국 교민을 만나는 행사를 개최했다. 연설 말미 그는 “키스해주면 책을 한 권 선물하겠다”면서 “남자는 안 된다”는 발언을 했다. 한 여성을 지목해 “키스로 값을 지불해야 한다”며 “키스할 준비가 돼 있느냐”고 묻기도 했다.

두테르테 대통령는 이 여성이 연단으로 나오자 팔뚝을 잡고 입술에 키스한 뒤 책을 선물했다. 그가 선물한 책은 ‘비밀의 제단’이라는 저서로, ‘필리핀 가톨릭교회에서의 섹스, 정치, 돈’이라는 부제가 붙어있었다.

이후 두테르테는 참석자들에게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려고 한 수법일 뿐”이라며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말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 같은 장면이 현지 매체를 통해 중계되고 SNS를 타고 빠르게 확산되면서 두테르테를 비난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한 누리꾼은 “이날 본 것 중에 가장 역겨웠다”고 질타했다.

한편 두테르테 대통령은 여성비하적 발언으로 여러 차례 구설에 오른 바 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난 2월 한 연설에서 자신이 다바오시 시장 시절 군인들에게 여성 게릴라를 총으로 쏘라고 지시한 것을 언급하며 “이들을 붙잡으면 죽이지 말고 성기를 쏴라”고 발언해 여성 단체의 큰 반발을 샀다. 또 지난 1월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 정상회의 비즈니스 포럼 연설에서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가 조직원을 모집할 때 “순교하면 천국에서 처녀 42명으로 보상받는다고 꼬드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