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월민주여성회·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등 시민사회단체가 4일 광주 서구 광주시의회 3층 브리핑룸에서 5·18 여성피해자 진상규명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오월민주여성회·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등 시민사회단체가 4일 광주 서구 광주시의회 3층 브리핑룸에서 5·18 여성피해자 진상규명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광주 지역 여성·시민사회단체 4일 성명 발표

“젠더감수성 갖춘 정부 특별전담위원회 즉각 구성해야”

오월민주여성회 “5·18 피해 여성 상담신고센터 운영”

 

5·18민주화운동에 참여했던 여성 등이 모여 결성한 여성단체 ‘오월민주여성회’와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가 4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 당시 계엄군이 저지른 여성 대상 범죄와 고문 수사의 진상 규명과 가해자 엄벌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을 발표하고 범죄 진상규명 과정에서 ‘5·18 생존자 여성의 인권문제’를 중요한 문제로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정부는 젠더 감수성에 기반한 특별전담위원회를 즉각 구성해 바로 조사에 착수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계엄군에 붙잡힌 여성들은 성폭력과 고문수사, 집단 성폭행을 당했고 이 중 일부가 언론보도를 통해 드러나고 있다. 1989년 광주청문회 과정에서 여성에 대한 성고문을 밝혀 줄 것을 요청했지만 국가와 정치권이 외면했다”며 “6차민주화운동 피해보상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구금, 상이, 사망 등 피해자는 258명으로 확인되고 있다. 여성 행방불명자들도 있어 피해자는 더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오월민주여성회는 자체적인 5·18 피해 여성 상담신고센터도 운영하기로 했다. 이들은 “5·18 여성 성폭력 문제는 일제 강점기에 있어 성노예로 끌려간 일본군위안부문제, 제주 4·3항쟁에서 여성폭력과 피해 등 그 본질에 있어 같은 맥락에 닿아 있다”며 “피해 여성들이 용기를 내어 진실을 말하고 함께 할 수 있도록 센터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과 5·18기념재단, 6월항쟁기념사업회, 광주진보연대 등 6개 단체도 오월민주여성회가 낸 성명을 지지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5·18광주민주화운동 38주년인 지난달 18일 기념사에서 “성폭행의 진상을 철저히 조사해 반드시 밝혀내겠다. 국방부와 여성가족부, 국가인권위가 함께 공동조사단을 꾸릴 것이다. 피해자 한 분 한 분이 인간의 존엄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