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근 더불어민주당 서울 서초구청장 후보 ⓒ이정근 후보 캠프
이정근 더불어민주당 서울 서초구청장 후보 ⓒ이정근 후보 캠프

이정근 더불어민주당 서울 서초구청장 후보

이정근 더불어민주당 서울 서초구청장 후보는 보수텃밭으로 불리는 서초구 선거에 도전한다. 20대 총선 당시인 2016년 3월 인재영입으로 전략공천돼 서초 갑에 출마해 총선에서 패배한 이후 서초지역위원장으로 뛰면서 민주당의 입지를 넓혀왔다.

이 후보는 PD수첩 등에 참여한 교양·다큐 방송작가 출신으로 정치인으로는 보기 드문 경력을 갖고 있다. 그는 “특히 다큐멘터리 작가로 우리가 사는 세상의 문제점을 세상에 알리고, 그 대안은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찾으며 많은 분들의 지혜를 얻기도 했다”면서 “제가 생각하는 정치, 행정은 바로 그런 대안을 현실적으로 실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이웃을 직접 접하고, 그분들의 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 구청장이야말로 제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제가 사랑하는 서초의 구청장 후보로 나서게 됐다”고 말했다.

열정과 추진력에서 최고라고 자부하는 그는 “서초의 굵직한 현안들은 단독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면서 “민주당에 전략공천을 받은 후보로 정부 부처 및 서울시와 정책을 조율해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30년 만에 처음으로 보수당이 후보가 아닌 제가 구청장이 되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하 일문일답.

 출마의 변을 말씀해주세요.

저는 지난 15대 대통령 선거 때 김대중 후보 캠프의 연설팀에 합류, 노무현, 문재인 후보 캠프까지 더불어민주당과의 인연을 이어왔습니다. 당내에서 기획력과 소통능력을 인정받아서 주거복지 특별위원장, 서울시당 여성위원장, 정책위 부의장 등 당직을 거치며 정당 정치인으로 성장했습니다

2016년 총선 이후 본격적으로 서초에 더불어민주당의 색깔을 입히고자, 파라솔 당사 운영 등 직접 주민들과 얼굴을 마주하며, 여론을 살피고 민원을 청취했습니다. 주민들을 만나는 동안 서초에도 과거와는 다른 변화를 필요로 한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특히, 지난 대선 때는 서초구가 사상 처음으로 보수 세력의 후보들을 제치고 문재인 후보가 1위를 하는 파란을 일으키는 데에 앞장섰습니다.

서초구는 현재 굵직한 현안들이 정체된 상태입니다. 재건축,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정보사 부지활용 방안 등등 하나하나가 서초구의 미래를 좌우할만한 큰 사업입니다. 교통 체증 문제, 미세먼지 퇴치를 위한 확실한 대책도 필요합니다. 그만큼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도 있고,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일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그 굵직한 현안들은 서초구 단독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닙니다. 정부 부처, 서울시와의 정책 조율과 지원 없이는 아무것도 이뤄낼 수 없습니다.

본인의 강점은 무엇입니까.

정치적 영향력을 가진 협상가, 중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역량을 서초구의 아름다운 변화를 위한 행정과 정부, 서울시와의 협의에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과거 30여 년 동안 서초에 눈에 띄는 변화가 있었을까요? 다른 구가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는 동안 서초구는 보수당 구청장들의 안일한 행정으로 변화의 기회를 놓쳐왔다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보수당의 계파 나눠먹기식 구청장 자리다툼으로 지난 10년 동안은 같은 당인데도 연임한 구청장도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전시 행정이 일상화 됐습니다. 30년 만에 처음으로 보수당이 후보가 아닌 제가 구청장이 되면 모든 구민들이 저를 지켜보실 것입니다.

저는 집권여당의 구청장이 어떻게 일을 하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지난 30년 동안의 안일한 구태행정을 벗어나 즉문즉설처럼 빠르고 명쾌한 행정서비스를 펼치고, 탁상행정에서 벗어나 집권여당, 정부, 서울시와 협업으로 정치력을 발휘하는 구청장 이상의 구청장이 되겠습니다.

핵심공약을 소개해주세요.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와 함께 ‘서초평화숲광장’을 조성해 녹지공원 조성으로 서초구민과 서울시민에게 차원높은 힐링 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재건축·재개발 지역 지원 특별관리구역 마스터플랜을 마련해 해결하겠습니다. 특히 초과이익환수제 환수비용 분납과 매도 시 정산 방안을 중앙정부에 건의하겠습니다.

서초구 관내 초·중·고등학교 시설 개선에 집중하겠습니다. 쾌적한 환경, 친환경 도시를 위한 행정을 위해 미세먼지, 중금속 오염 퇴치를 위해 집중하겠습니다. 다중이용시설 미세먼지와 중금속 오염 관리 및 개선, 어르신, 영·유아, 어린이 보육 시설의 위한 청정 공간 확보, 오염물질 배출원의 감소 및 친환경 운송수단 확대 유도, 도시 숲 조성 및 아파트리 (Apart+Tree)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여성과 어린이가 안전하고 즐거운 보육 행정을 위해 국·공립 어린이집 시설 개선 및 사립 어린이집 지원을 강화하고 서초구립 산후조리원을 설치하겠습니다. 문화의 중심 서초, 주민과 가까운 문화 행정 , 희망의 청년, 행복한 중년, 사회적 약자를 위한 행정을 약속드립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